▲ 전라감영 복원을 위한 옛 도청사 외벽 철거작업이 시작된 1일 철거에 동원된 중장비가 옛 도지사 집무실이 있던 본관동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철거를 진행하고 있다. 전주시는 내년 상반기까지 철거를 마무리하고 조선시대 전라도와 제주도를 총괄했던 전주의 자긍심과 위상을 드높일 전라감영 복원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장태엽기자·mode70@

구 전라북도청사의 모습이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시는 1일 구 전라북도청사의 본관동 및 의회동의 외형 건물을 철거하는 공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내부 석면 제거와 창틀과 조경수 제거 단계 이후 이번 철거공사는 구 도청사의 외형 건물을 철거하고, 그곳에 조선시대 전라도와 제주도를 총괄했던 전라감영을 복원, 호남제일성 전주의 위상을 되찾기 위해 시행된다.

시는 구 도청사 건물인 본관동과 의회동은 오는 11월까지 철거를 완료하고, 경찰청동은 내년 2월까지 철거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앞서 시는 그간 옛 도청사의 마지막 모습을 볼 수 있는 시민투어를 진행한 후 도청사 내부의 석면철거 공사를 진행해왔으며, 이를 통해 획득한 창문틀 20조와 조경수 등의 일부 건축자재를 시민들에게 배분하는 등 옛 도청사를 시민들도 함께 추억할 수 있도록 했다.

시는 앞으로 전라감영 복원 재창조위원회를 통해 전라감영 복원 내용과 콘텐츠, 실시설계 구상안 등을 확정할 예정이며, 철거가 마무리되는 내년 상반기 중 전라감영 복원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옛 전라북도청사 건물이 철거되는 과정도 영상이나 사진자료로 충실히 기록하고 있다”면서 “건물 외형은 철거되지만 주초석 등을 남겨 시민들과 함께 옛 도청사에 대한 향수를 간직하고, 공사 완료 후에는 시민들에게 공개하는 행사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백세종기자·103bell@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