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대표 의석수를 줄여서라도 농촌지역구를 유지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은 새정치민주연합 도내 국회의원과 전남 국회의원들이 2일 문재인 대표를 만나 농촌지역구 유지 입장을 전달한다.

30일 도내 정치권에 따르면 유성엽 전북도당위원장과 황주홍 전남도당위원장은 전남북 국회들과 함께 농어촌 선거구 유지와 관련해 2일 오후 1시30분 국회 당 대표실에서 문재인 대표를 면담하기로 했다.

새정연은 현재 “비례대표를 줄이고 농촌지역구를 늘려야 한다”는 새누리당의 주장에 일축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남북 국회의원들이 새정연 중앙당과 대치되는 의견을 문 대표에게 촉구할 것으로 예상돼 향후 정치지형에도 큰 영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남북 국회의원 21명은 지난 18일 성명서를 내고 ‘선거구를 인구 기준만으로 획정할 경우 농어촌 지역의 대표성은 전면 부정되는 것’이라고 밝혔었다.

또 농어촌 지역이 단순히 인구가 적다는 이유로 지역대표성이 무시된다면 대한민국의 주권이 수도권과 대도시에만 주어지는 불합리한 선거구 획정이라고 했다.

이들은 △농어촌 지역의 현 대표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선거구가 획정 △농어촌을 대표할 수 있는 전문가가 선거구획정위원회에 참여 △농어촌 지역의 대표성 보완을 위해 농·어촌 특별선거구를 신설3가지 선거구 획정을 요구했었다.

도내 국회의원들은 지난 25일 “비례대표 의석수를 줄여서라도 농촌지역구 의석수 축소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당 차원에서 검토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도내 국회의원들은 “권역별 비례대표 도입이 여의치 않을 경우 비례대표 의석수를 줄여서라도 노촌 지역구 의석수 축소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며 “농촌을 대표하고 농어민을 대변할 국회의원이 줄어들면 농도인 전북 위상은 더욱 낮아 질 것”이라고 했다.

내년 총선 지역 선거구는 2일 확정될 예정으로 현재 전북은 11개 선거구 가운데 인구 하한선에 미달된 정읍, 남원순창, 진안무주장수임실, 고창부안 4곳의 조정이 불가피한 실정이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