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책사업인 새만금에서 발생하는 각종 재해와 재난상황을 총괄하는 새만금개발청이 재난위기 대응 교육에 대거 불참하는 등 공직기강 해이가 도를 넘어섰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난달 3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강동원(남원·순창) 의원이 새만금개발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새만금청은 개청 2년 만인 지난해 4월 청내에서 ‘새만금지역 재난 위기 대응요령 교육’을 했지만, 전체 직원 117명 가운데 45.3%인 53명이 불참했다.

이는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10여 일밖에 지나지 않은 시점으로, 새만금청 직원들의 안이한 인식이 그대로 드러났다는 지적이다.

새만금청은 새만금특별법(제35조)에 따라 새만금지역 사업에서 발생 가능한 모든 유형의 재해 및 재난상황 관리를 총괄하는 의무를 부여받은 국토교통부 산하 정부 조직이다.

새만금지역은 바다와 접한 해안지대에 간척지와 호소가 조성돼 있어 해풍이나 하천, 내수면 홍수·범람 등의 위험요소가 상존해 있다. 이는 새만금청도 자체 진단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연간 500만명 이상의 방문객 안전과 올해 편입된 고군산군도, 산업단지 기업입주 본격에 따른 인적, 물적 재난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는 점도 자체 진단하고 있다.

여기에 새만금지역인 고군산 군도에는 신시도, 무녀도, 선유도, 장자도 등 11개 섬(18.41㎢)에 주민 2660명과 어선 625척, 양식장 3.9㎢ 등이 있다는 점도 각종 재해·재난 발생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해야 된다.

하지만 앞서 새만금지역 재난 위기대응 요령 교육에는 3급 이상 고위직 공무원은 단 한명도 참석하지 않았다. 그나마 참석했던 64명도 대부분 6급 이하 직원이 차지했다.

강 의원은 “새만금 지역 재난위기 대응 교육을 왜 6급 주무관만이 받아야 했는지 납득이 가지 않는다”며 “오히려 새만금 지역에서 실제로 사고가 났을 때 지휘부 역할을 할 사람들은 5급 이상 간부들”이라고 말했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