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가 도내 창업자 지원을 위해 개최한 아이디어 창업 경진대회를 두고 ‘졸속행정’이라는 비판이 끊이지 않고 있다.

우수 아이디어를 보유한 창업자들에게 사업화라는 도전 기회를 제공하겠다며 대대적인 홍보와 함께 지원 대상 업체를 선정했지만, 3개월이 지난 현재까지도 사업화 지원금은 물론 펀드지원, 혁신센터 입주 등의 약속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달 30일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에 따르면 도내 우수 아이디어 보유자의 창업과 사업화 도전 기회 제공을 목표로 지난 4월 20일부터 5월 20일까지 아이디어 창업 경진대회의 접수를 마치고 지난 6월 지원 대상 업체 15곳을 선정했다.

선정된 업체들은 지난 7월 중순 시상식과 함께 2000만원 이내의 사업화 지원금을 지원받기로 약속했다.

하지만 시상식이 끝난 현재까지도 지원금은 고사하고 경진대회를 통해 지원받기로 한 혁신센터 입주와 펀드 지원 약속도 지켜지지 않고 있어 실효성보다는 보여 주기식으로 추진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센터 측은 당초 상금 형식으로 지원을 추진하려다가 관련법상 문제가 될 것으로 우려돼 지원금 형태로 전환하다 보니 지원 지침과 업체들의 사업계획서 접수 등 예상치 못한 추가적인 시일이 소요될 수 밖에 없었다고 해명했다.

현재 선정 업체들에게 지원되기 한 사업화 지원금은 이제서야 접수 절차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센터 내부에 설치된 공간이 부족하다 보니 선정 업체들의 입주는 ‘대기 상태’며, 펀드 지원도 이제서야 투자설명회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4월부터 대회가 준비됐지만 반년이 지나도록 선정된 우수 업체들에게 사실상 지원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도내 한 벤처기업 관계자는 “창조경제를 통해 전북지역 중소기업 기술혁신과 청년 일자리 창출을 이루겠다고 한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도내 예비 창업자들과 애초 약속했던 약속도 지키지 못한다면 신뢰를 바닥에 떨어트리는 일일 것이므로 대책마련이 시급해 보인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