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역사유적지구의 세계유산 등재로 인한 사회·경제적 효과를 확산시키기 위해선 지자체간의 긴밀한 협력 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박수현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지난 2일 전북도청 국정감사에서 “백제역사유적지구의 세계유산 등재로 지역경제활성화의 새로운 계기를 맞았다”며 “체계적인 보존관리와 문화관광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전북도와 충남도, 공주시, 부여군, 익산시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난 7월 4일 독일 본에서 개최된 제39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한국은 12번째로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백제역사유적지구’가 등재되는 쾌거를 이룬바 있다.

백제역사유적지구는 익산시(왕궁리 유적, 미륵사지), 공주시(공산성, 송산리 고분군), 부여군(관북리 유적과 부소산성, 능산리 고분군, 정림사지, 부여 나성) 등의 8개 유적으로 구성됐다.

백제역사유적지구가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것은 백제의 역사와 문화가 전 인류가 함께 보존해야 할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지녔다는 것을 인정받은 것이다.

다만 세계유산 등재와 함께 과제도 주어졌다. 세계유산위원회는 백제역사유적지구의 전반적인 관리 전략과 유산별 방문객 관리 계획과 문화재들의 체계적인 보존관리 방안을 마련할 것을 권고했다.

컨트롤타워 없이 재정이 열악한 각 지자체가 근시안적 계획을 수립하다 보면 지나친 상업화로 이어져 본래의 모습을 잃어버릴 수 있다는 것이다.

때문에 익산시와 공주시, 부여군은 물론 전북도와 충남도 차원에서 보존관리와 활용을 위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를 위해선 정부 차원의 정책 지원과 함께 충분한 국비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박수현 의원은 “비록 행정구역은 다르지만 백제역사유적은 한 뿌리”라며 “세계유산 등재가 ‘빛 좋은 개살구’가 되지 않도록 여야와 지역을 떠나 국비확보를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