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 학교 급식에 대한 불안감이 최고조에 이른 가운데 연 2회 실시되는 정기 급식 위생안전 점검에 대한 불신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지정기간을 공지한 후 이뤄지는 학교급식 위생안전 점검에 대한 실효성 지적과 함께 평가를 위한 점검에 그치지 않는다는 비판이 일면서 전문기관을 통한 수시적인 불시점검이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실시된 전북도교육청의 ‘2016 상반기 학교급식 위생안전 점검 결과’에 따르면 도내 548개 초·중·고등학교 중 ‘A’등급을 받은 학교는 총 530곳으로 전체의 96.7%를 기록했다.
나머지 18개 학교(3.3%)는 ‘B’ 등급을 받았으며, C~E 등급은 한 곳도 발견되지 않았다.
‘A’ 등급은 ▲체계적인 위생관리시스템 정착 ▲오염 및 세균증식의 근본적 차단 등이 90점 이상(100점 만점) 평가를 받았을 때 책정되며, ‘B’ 등급은 ▲체계적인 위생관리시스템 정착 ▲식중독 발생요인 제거 등이 80~89점 평가 때 내려진다.
결과에 따른 수치만 보면 도내 학교급식 위생 상태는 전국 최고를 자랑해도 무방하지만, 이 수치에 대한 신뢰성은 그리 높지 않다는 평가다.
실례로 지난 6월25일 전교생 471명 중 230여명의 집단 식중독이 발생한 부안의 A 초등학교의 경우 사고 발생 한 달여 전인 5월20일에 위생안전 점검이 실시됐고, ‘A’등급을 평가받았다.
현재 A 초교의 식중독 원인에 대한 정확한 결과는 밝혀지지 않고 있으나 보건 당국은 역학조사에 따라 학교 급식실에 있는 채소용 칼에서 검출된 캄필로박터 제주니 균에 의한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균은 소나 돼지, 닭 등 육류에 의해 나타나는 것으로 채소용 칼에서 검출됐다는 것은 부주의한 조리 기구 사용에 의한 것으로 분석된다.
도교육청 측은 선제적 학교 식중독 예방 활동 강화 및 초동단계 신속 대응체계 확립을 위해 정기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하지만 A초교의 집단 식중독 사고에서도 볼 수 있듯이 정기 점검의 효과 및 정확성은 의심의 여지가 많다는 지적이다.
한 학부모는 “기간을 고지한 후 실시하는 급식 위생상태 점검이 얼마만큼의 실효성이 있는지 의심스럽다”면서 “의심이 아닌 혹시 있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 확보를 위한 점검이므로 불시에 이뤄지는 것이 확실할 것 같다”고 조언했다.
이에 도교육청 관계자는 “연2회 실시되고 있는 학교급식 위생안전 점검은 현재 각 지역 교육지원청이 지방식약청 등의 지원을 받아 일정기간을 공지한 후 실시되고 있다”면서 “학교급식 업무 과중 및 인력 부족 등으로 급식점검의 실효성 확보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고, 정기점검 이외에도 연 2회의 기간 고지 없는 특별점검도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