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수 전주시장이 저학년 초등학생 자녀를 둔 소속 공무원들이 이른 시간에 출근하면서 육아에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정상업무 시간에 출근하도록 강력히 주문했다.
김 시장은 17일 간부회의를 통해 “초등학생들은 커다란 변화와 환경 속에서 항상 두려움과 불안함을 가지고 있다”며 “1~2학년 자녀들을 둔 공무원들은 아이들이 아침식사와 등교 후 정상 업무가 시작되는 오전 9시까지 출근할 것”을 지시했다.
특히 그는 “업무량 때문에, 주변의 눈치를 보느라 지켜지지 않을 것 같아서 지시하는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김 시장은 어린 아이들과 초보 학부모 공무원들이 충분하게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줄 수 있도록 공무원 조직 내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현재 시 소속 공무원 가운데 초등학교 1·2학년 자녀를 둔 공무원은 총 정원의 10%에 해당하는 198명이다.
시는 학부모 직원의 안정된 육아를 위해 오전 9시 출근을 강력히 실시하는 한편, 탄력적인 출·퇴근이 가능한 유연근무제를 적극 활용하도록 권장키로 했다.
또 매주 수·금요일 가정의 날을 반드시 실천하는 등 가족친화 직장문화를 조성하기로 했다.
김 시장은 “학부모 직원들이 자녀들의 육아와 함께 가장 힘든 점은 주변사람 눈치”라며 “육아 문제는 가족과 사회가 분담하고는 있지만, 중앙·지방정부와 기업에서도 적극 협력해 안정된 육아환경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