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 복당잣대가 ‘고무줄 적용’논란에 휩싸였다.

민주당 도당은 23일 당원자격심사 결과 전주을 기초의원에 도전하기로 하고 복당 신청을 한 김철영 전 의원에 대해 불허하기로 결정했다.

민주당 도당은 최근까지 국민의당 소속이었던 인사들에게 문호를 확대하며 나유인 김제시장 예비후보, 한명규 정읍시장 예비후보, 김희수 전주 도의원 예비후보, 이미숙 시의원 등 36여명에게 복당을 허용했다.

민주당은 복당자 가운데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할 때 페널티를 부여하는 등 당을 지켜왔던 당원과 차별을 두었다. 이들은 경선감점에도 지역위원장이나 지역위원회의 동의를 받고 민주당에 복당해 선의의 경쟁을 펼치겠다는 것이다.

한명규 정읍시장 예비후보는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를 도왔다. 그는 민주당 중앙선대위 산하 '60년 민주당 계승위원회'부위원장 겸 전북단장으로 도왔고, 나유인 김제시장 예비후보는 지난 총선에서 국민의당 소속으로 활동했으며, 김희수 도의원 예비후보는 4년 전 전주갑 정호윤 도의원과 두 번의 경선까지 치를 정도로 치열한 경쟁을 펼쳤고, 국민의당 도당 부위원장에 있다 지역위원장의 동의로 복당해 갑이 아닌 을지역으로 나선다.

이미숙 시의원도 국민의당적을 가지고 있었지만 경선감점을 각오하고 복당해 시의원에 도전하고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지역위원장의 복당 동의가 있었다는 것이다. 복당은 대부분 지역위원장이나 지역위원회에서 동의를 하면 그동안 도당에서는 지역위원장의 뜻을 받아 복당을 허용해 왔던 것이 관례였다.

이 때문에 김철영 전 의원의 복당은 전주을 지역위원회의 동의가 있었기 때문에 도당에서 허용될 가능성이 있었다는 여론도 있다. 특히 을지역위원회는 바른미래당 현역의원이 있어 지역 정치세력의 통합과 안정을 위해 문호를 열어 선의의 경쟁을 통해 주민의 선택을 받도록 하겠다는 행보에 도당이 태클을 건 셈이다.

이날 도당으로부터 복당이 불허된 김철영 전 의원은 “지역위원회에서 동의를 해줬기 때문에 도당에서 복당을 허용 할 것으로 생각했다”며 “도당 당원자격심사위원회의 고의적 방해와 사심이 작용했다. 중앙당에 이의신청과 재심을 요청하겠다”고 반발했다.

이에 대해 도당관계자는 “복당 불허와 관련해 정보를 제공할 수 없다”며 “당사자가 중앙당에 재심을 요구하는 길이 있을 것”이라고 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