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선거관리위원회에 접수된 임실군수 출마예정자가 기부행위를 했다는 내용의 제보가 계획적이고 조작이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23일 전북선관위에 따르면 지난달 4일 임실군 오수 터미널 상가에서 “군수출마예정자(한병락)쪽이라며 할머니에게 돈을 전달했다는 제보를 받아 조사한 결과 돈을 받았다는 할머니들이 부인했고, 제보자가 확실한 증거가 될 만한 내용이 없어 유의 깊게 지켜보고 있다”고 했다.

선관위 관계자는 “제보자가 (할머니가 돈을 받은 현장에서) 본 것도 아니고, 제3자로부터 들은 것을 제보해 왔다”며 “제보내용에 따라 할머니들을 조사했고, 혐의를 밝히려 노력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할머니들이 돈을 받지 않았다고 강하게 부인하고 있으며, 제보자의 확실한 추가 증거가 없어 유의 깊게 지켜보고 있다”며 “제보에 지목된 출마자는 조사 마지막 단계에서 만났다”고 했다.

선관위 등 수사당국에서 기부행위를 했다는 제보로 조사하는 동안 임실에서는 이와 연관시킨 후보와 관련해 ‘선관위와 경찰에서 조사를 받고 있어 출마할 수 없다’ ‘기부행위로 수사 받고 있어 경선에도 나오지 못한다’ 등의 내용이 확대 재생산되는 흑색선전이 돌았다.

이에 대해 한병락 군수출마예정자는 “특정세력 쪽에서 계속 흑색선전을 확대 재생산한 것만 봐도 배후세력이 의심이 된다”며 강력한 처벌을 요구했다.

한 출마예정자는 “선관위에 제보와 함께 일부 언론에 그 내용을 보도하도록 하면서 실제 하지도 않은 기부행위를 한 것처럼 소문을 퍼트렸다”며 “선관위 조사가 잠잠하니 다시 경찰에 수사를 요구하면서 또 언론에 보도돼 소문이 구체적으로 변질해 갔다”고 분통해 했다.

그는 “지금까지 선관위와 경찰에서 조사를 받은 적이 없고 최근에서야 증거가 없다는 말을 수사당국으로부터 들은 게 전부”라며 “기부행위로 경선도 나오지 못한다는 소문을 대응하느라 선거운동은 아예 못했다”고 했다.

실제 “전주에 사는 지인들까지 ‘수사를 받고 있느냐’는 말을 들었을 정도”라며 “유권자와 지지자들에게 해명하는 게 그동안 일과였다”고 했다.

한 후보는 “임실은 역대 선거에서 부정으로 군수들이 낙마해 오명을 쓰고 있는 지역이다”라며 “지역의 오명을 씻고 깨끗하고 공명정대한 선거와 공정한 경선을 위해 노력해 왔다. 계획적이고 조작을 통한 수사당국의 신고 등과 같은 행위는 사라져야 선의의 피해자가 없어진다”고 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