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른 미세먼지 저감 등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중앙과 지방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행정안전부 23일 서울시청에서 ‘대기오염 저감 대책 등’을 주제로 제29회 중앙·지방정책협의회를 열고 정부와 지자체간 공동 대응을 강조했다.
이번 회의는 황사·미세먼지 등이 우려되는 봄철을 맞아 관계부처와 17개 시·도가 함께 대기환경 개선 대책을 논의하는 시간으로 채워졌다.
이 자리에서 김송일 도 행정부지사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대책의 하나로 전북권 대기오염 집중측정소 신설을 건의했다.
현재 정부에서는 전국을 6개 권역으로 구분해 집중측정소를 운영중으로, 호남권은 광주에 집중측정소가 설치돼 있다.
하지만 전북은 미세먼지 고농도 지역으로 상시적인 측정·분석기관이 필요하지만 집중측정소가 없어 발생원인 규명 및 지역특성을 반영한 저감대책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전북권 대기오염 집중측정소 신설(국비 50억원)로 관측 기반을 강화해야 한다는 요구다.
이와 함께 정부에서 추진하는 미세먼지 저감사업중 일부는 수도권만 시행하거나 국비가 지원되지 않으면서 재정이 열악한 지방에서는 사업 추진에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정부에서 미세먼지 저감 신규 또는 시범사업 추진시 시·도별 참여 여부 등을 조사하는 절차를 마련하거나 국비 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건의했다.
이밖에도 군산 지역경제 활성화 위해 중앙부처 행사·워크숍·세미나·현장학습 등의 군산 개최, 군산 농수특산품 구매 협조 등을 요청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