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도당이 광역의원 여성공천에 인색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나타내고 있다.

26일 전북선관위에 예비후보로 등록한 광역의원 접수결과를 보면 민주당 소속 48명 가운데 여성 도전자는 4명에 불과해 8.5%에 그치고 있다. 현재 등록한 광역의원 민주당 소속은 전주 서신동 김이재, 군산2 최승관·이화숙, 장수 이희숙 예비후보 등이다.

예비후보등록과 경선 등이 아직 남아 있어 여성 도전자들이 더 도전할 것으로 보이지만 본격적인 공천심사과정에서 여성공천을 기피하거나 무차별적으로 경선에 참여시킬 가능성이 그동안 선거에 비쳐봤을 때 농후하다.

이 때문에 벌써부터 민주당이 높은 여론을 믿고 여성정치참여 확대와 정반대로 여성공천을 등한시 한 채 무한 경쟁으로 내몰리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이런 실정에서 여성정치인 대부분 경선과 본선도전보다 비례대표에만 몰리고 있어 또 다른 부작용을 낳고 있다.

하지만 도당은 여성 후보자의 경우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해 경선을 치르게 될 경우 25% 가점을 받도록 했을 뿐 선당후사를 위해 희생한 여성도전자와 지역위원회의 의무공천과 관련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강한 반발도 예상된다.

이날 민주당 여성 국회의원들은 지방선거 여성공천확대를 요구했다. 여성 국회의원들은 “사회 곳곳에서 펼쳐지고 있는 #metoo의 본질은 권력문제라는데 인식을 같이 한다”며 “이번 지방선거에서부터 정치, 경제, 사회 등 모든 영역에서 남성의 과잉대표로 인한 성차별과 성불평등 개선을 위한 당의 실천적 노력을 공천결과로서 국민들에게 보여 줘야 한다”고 뜻을 모았다

민주당은 당헌 제8조(성평등 실현) ‘지역구 여성 30%이상 추천’을 명시하고 있다. 여성 국회의원들은 이번 지방선거 공천심사에서 당헌 준수와 여성공천 확대와 시・도당 공천관리위원회에도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최고위원회 의결로서 지침을 만들어 주실 것을 요청했다.

또 여성 국회의원들은 국회의원 지역구의 기초․광역의원의 30%를 여성으로 공천하고,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공천장을 주지 말 것과 당선 가능한 지역에 기초단체장 공천자수의 10% 이상 반드시 여성으로 공천하며, 전략공천, 여성우선공천지역 지정, 단수 공천이 될 수 있도록 당 대표 명의로 시・도당 공천관리위원회에 강력한 권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광역단체장은 최소 1명 이상을 여성으로 공천하도록 하고 여성의무공천지역을 기초의원으로 지정할 경우 반드시‘가’번에 배치 할 것을 강하게 요구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