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자금난에 시달리고 있는 협력업체들의 도산이 본격화할 조짐이다.

사태 장기화로 영세한 업체들은 현금 확보가 되지 않아 사업을 접는 곳이 나오고 있는데다 금융기관들이 어음 할인을 거부하고 있어 업계 전반으로 불똥이 튀는 모양새다.

26일 전북도 및 자동차업계 등에 따르면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한국GM 1차 협력업체들의 공장 가동률은 평균 50~70% 수준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지역 GM군산공장 협력업체는 총 135곳으로 1만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이 가운데 군산지역 협력업체는 92곳으로 이중 24곳은 이미 폐업했고 나머지 업체 대부분은 극심한 자금난을 겪고 있다.

한국GM 사태가 불거진 후 자금 회수에서 위험을 느낀 은행들이 돈줄을 조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 동안 GM군산공장 협력업체들은 납품 대금을 현금 대신 전자어음으로 받아 이 어음을 은행에 담보로 제공하고 약 3%의 할인된 금액을 만기 전에 대출로 받아 운영자금으로 써왔다.

1차 협력업체는 2차 협력업체에 그리고 2차 협력업체는 3차 협력업체에 만기 이전에 수수료를 주고 은행을 통해 운영자금을 융통했지만 은행들이 어음 할인을 통한 대출을 중단하면서 자금 조달의 통로가 막히게 된 것이다.

하지만 앞서 전북도와 금융 당국이 보증 연장을 지원하겠다고 나섰지만 폐업한 군산공장이 있는 도내에서 지원을 받은 업체는 14%에 불과한 실정이다.

때문에 협력업체들은 한국GM이 채무상환을 유예받은 실사 기간 2개월 조차 버티지 못할 것이라는 말까지 공공연히 돌고 있다.

한국GM 군산공장 협력업체 한 관계자는 “영세한 2~3차 협력업체들은 1차 협력업체들이 발행한 어음을 융통하지 못하면 부도가 불가피하고 이는 1차 업체를 포함해 부품 공급망 붕괴로 이어지고 있다”면서 “위기에 취약한 구조가 협력업체들의 피해를 더욱 키우고 있어 정부와 전북도의 회생 대책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도는 협력업체들의 피해가 가시화 되자 특별자금 지원설명회를 27일과 29일 군산산업단지공단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자금지원은 긴급경영안정자금, 기존대출 거치기간 1년간 연장, 특례보증 연계 긴급경영안정자금, 기업운영 필수경비 무이자 지원 등 총 4종류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