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가 지역인재 육성을 외면한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최근 여론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전북도가 도 농업기술원장직을 농촌진흥청 출신에게만 열어줬기 때문이다.

전북 여론은 20년 이상 농진청 출신이 독차지했던 전북농업기술원 원장직에 내부 승진자를 고려해 줄 것을 당부해 왔다. 이에 지난 6일 전북도 측은 "아직 후보를 정하지는 않았으나, 큰 틀에서 대상을 결정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본보 5월 7일자 6면).

그런데 7일 농진청에 확인한 결과, 지역 여론의 우려대로 또 다시 농진청 출신자들이 도 농업기술원장 1,2순위로 정해져 인사혁신처에 제출된 것으로 드러났다.
앞서 농진청은 전북도에 차기 원장에 대한 제청을 요청했다. 도지사는 도 농기원 내부 대상자를 승진명단 1순위에 올릴 수 있었다. 통상은 인사검증에 문제가 없을 경우 도지사가 제청한 인사가 도원장으로 오는 게 관례처럼 여겨지기에 전북도원 출신이 차기 원장 물망에 오르길 여론은 기대했다. 그런데 전북도가 도내 여론의 당부를 깡그리 무시하고 이미 농진청 출신자를 후보 대상으로 정한 것으로 밝혀진 것이다.

이에 대해 도 농업기술원 직원들은 "농진청 인사를 무조건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 다만, 우리는 자체 승진이 이뤄져 지역 농업의 특성을 살리고 지역만의 특수성을 이해하면서 조직을 통솔해 나갈 수 있기를 희망했다"고 말했다.

더욱이 김제시에서 논농사를 짓는 K씨(65)는 "'아직 대상자가 정해지지 않았다'는 거짓말까지 하면서 농진청 출신을 굳이 모셔오려는 전북도의 행태를 이해할 수 없다"면서 "지역 특수성을 이해하는 대상이 전북농업기술원장이 돼 지역농업을 발전시켜달라는 요청은 지극히 당연한 요구"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전북도 관계자는 "전북도와 농진청 간 가교역할을 잘 해낼 수 있는 인사가 필요하다. 또한 지역인재는 전북 출신이면되는 것 아니냐"고 주장하기도 했다. 최근 추천한 후보가 전북에서 태어났음을 설명하는 것이지만, 이는 전북 농업인의 요구를 전혀 모르는 소리라는 게 농민들의 입장이다.

K씨는 "농진청으로 돌아갈 인사가 전북 농업을 열성적으로 발전시킬 각오가 있다고 판단하기 어렵고, 또는 마지막 임기를 채우려 오는 농진청 출신 원장에게도 지역 특성을 살린 농정을 기대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