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방문판매업체발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22일 도는 최근 방문판매업체와 연관된 코로나19 확진자가 연달아 발생하고, 추가 감염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확산 방지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도내 지점·센터 형태로 각종 소모임과 투자설명회 등의 방문판매 활동을 하면서도 신고 의무가 없는 방역 사각지대에 놓인 방문판매업체를 찾아내 전북도와 14개 시·군이 합동으로 일제조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특히 공정위에 방문판매 지점·홍보관 등 사업장 현황을 추가 파악 요청해 방역 사각지대를 최소화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불법 방문판매 영업활동이 적발되는 경우 즉시 시정조치, 수사의회 또는 고발 등 엄정조치하고, 핵심 방역수칙 미준수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에도 적극적으로 구상권을 청구할 계획이다.

또 ▲미등록 방문판매업체 불법영업행위 ▲불법홍보관 집합행사 ▲핵심 방역수칙 미준수 업체 신고·접수를 위해 신고센터 운영 및 신고포상제를 실시한다.

앞서 도는 지난 6월 26일부터 방문판매업 불법영업 신고센터를 운영해 현재까지 접수된 9건에 대해 수사기관과 합동 현장 조사를 실시하고 시정 조치했다. 방문판매업체 주요 영업대상인 노인층에 대한 방문판매 사업장 방문을 자제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나석훈 도 일자리경제본부장은 “방문판매발 감염 확산으로 도민 불안감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방역 사각지대에 불법방문판매행위가 방역 사각지대에 있다”며 “적극적인 신고로 감염병 확산 방지에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장수인 기자·soooin92@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