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창업하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관련 거점시설 확충 등 관련 인프라 확보에 나서고 있다.

전주시는 최근 팔복동 기술창업 성장지원센터 건립을 위한 설계공모 심사위원회를 열어 ㈜길종합건축사사무소의 ‘성장기업을 위한 클라우드 창조공간, Up-Clouds’ 작품을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지난해 10월 조성된 전주혁신창업허브의 창업동과 연계해 창업기업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임대형 지식산업센터를 건립할 목적으로 진행됐다.

시는 이번에 선정된 당선작으로 해당 건축사와 함께 이달 중 설계용역에 착수, 오는 2023년 12월 완공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번에 전주에 들어서는 임대형 지식산업센터는 총사업비 300억 원이 투입해, 연면적 1만2650㎡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건립된다.

센터에는 기업 입주시설, 교육·컨설팅 등 네트워크 공간, 각종 제조장비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시는 이번 지식산업센터 구측으로 유망기업들에게 입주공간과 상품 제작 및 양산 시스템 등이 구축됨에 따라 더 높은 성장의 발판과 지역 내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 시는 신산업융복합 지식산업센터를 구축과 오는 2024년까지 전북대학교 내에 산학공동 실험실인 산학융합플라자를 조성할 방침이다.

또 지난해 10월 개관한 전주혁신창업허브 내에는 오는 2023년까지 복합소재가공지원센터와 소공인 집적지구 공동기반시설도 건립할 방침이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기업성장의 거점이 될 기술창업 성장지원센터를 비롯해 신산업융복합 지식산업센터와 대학과 연계한 산학융합플라자 등 지역경제를 살릴 거점공간이 속속 들어설 것”이라며 “지역의 유망기업들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로 도약할 수 있도록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