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에 생활밀착형 장애인 체육복지센터가 들어선다.

전주시는 전주시 장애인 체육복지센터 건립사업 타당성 및 기본구상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전주시가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무조정실의 ‘2021년 생활밀착형 생활SOC 복합화 사업’ 공모에 선정돼 추진되는 것으로 오는 2023년까지 국비 51억 원 등 총 112억 7000만 원을 투입해 여의동에 장애인들의 체육복지시설을 구축한다.

거점 체육복지센터는 장애인 평생교육센터와 재활체육실, 재활상담실, 일자리 상담 등이 들어서, 장애인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한자리에서 제공한다.

시는 이번 용역에서 제안된 의견 등을 토대로 장애인 체육복지센터 세부 건립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이번 사업은 시가 누구나 차별받지 않는 환경에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추진해왔다.

시는 이번 사업으로 신체의 불편 등으로 체육활동에 제약이 있던 전주지역 장애인들에게 시설을 제공하고, 사회 복귀를 위한 취업 등 대외적인 활동에 나설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장애인들을 위한 평생교육과 일자리, 소통공간이 반드시 필요했는데 장애인 체육복지센터 건립으로 그 꿈을 이룰 수 있게 되었다”면서 “장애인이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독립적이고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필요한 정책을 세심하게 추진하고 ‘장애인의 삶을 바꾸는 첫 번째 도시’에 걸맞은 자립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전주시는 차별과 편견이 없는 사람의 전주를 목표로 평화도서관 수어통역사 배치 등 다양한 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정책을 진행하기도 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