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2021년 하반기 정기인사에서 총 138명에 대한 승진인사를 단행한 가운데, 이번 인사를 놓고 공무원들 사이에 볼멘소리가 무성하다. 

인사에 대한 불만은 크게 2가지로 요약된다. 

'성과·과업 보다는 연공서열과 나이에 치우친 인사', '주무·격무부서에 대한 기여도 제로' 등을 꼽을 수 있다. 

도는 이번 정기인사에서 행정직 6명을 비롯해 농업직 1명, 녹지직 1명, 수산직 1명, 건축직 1명, 보건연구직 2명 등 모두 16명을 과장급으로 승진시켰다. 

도 관계자는 "이번 인사는 승진후보자 순위와 경력, 나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단행했다"며 "소수직렬을 배려해 조직 전체의 균형을 맞춘 인사가 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승진 대상자가 발표 된 후 공무원들이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불만을 토로하고 있어 도청 내부가 뒤숭숭하다. 

▲불만 왜 클까
공무원들은 지나치게 나이와 근속기간에 치우친 승진 인사 결과였다고 지적한다. 
전북도는 정기인사 승진 내정자 발표를 통해 승진기준을 밝혔다. 

국장급은 '조직의 화합과 일하는 분위기 조성에 모범이 되는 자', 과장급은 '중간관리자로서 조직의 통솔과 화합, 업무추진 능력, 전문성과 공로연수 전 잔여임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 했다고 공표했다. 

팀장급 이하의 경우 '승진 후보자 명부, 부서 간 균형, 양성평등, 현직급 근속기간, 적극행정 우수자, 연령' 등을 고려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도의 이러한 기준이 과연 얼마나 종합적으로 고려됐을지 의문스럽다는 이들이 적지 않다. 

실제 승진인사 기준이 직무성과가 아닌 승진후보 나이, 근속기간에만 쏠려있다 보니 승진순위가 앞번호 였음에도 불구하고, 젊은 '나이' 때문에 승진하지 못한 사례가 발생했다.  

도 관계자는 "직렬 안배를 하다보니 이번 승진결과에 서운함을 가질 사람이 3~4명 있을 것으로 추측된다"면서 "그러나 나이가 젊고, 신출이라는 점에서 한템포 늦출 필요가 있었고, 불특정 다수가 품는 불만이 없어야 하기 때문에 이같은 결과가 나오게 됐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다.

이번 인사 역시 주무부서나 격무부서에 대한 기여도가 반영되지 않았다고 입을 모은다. 

군산형 일자리 안착을 위해 힘썼던 일자리경제본부, 자동차·탄소 등 굵직한 정책을 수행하고 있는 혁신성장산업국 등에서는 승진자 찾기가 쉽지 않다.  

반면 남원인재개발원에서는 매년 승진자가 발생하고 있어, 도 스스로가 일하는 분위기를 저해하고 있다고 꼬집는다.  

도청 공무원 A씨는 "인재개발원에서는 주로 교육을 담당하는데, 최근에는 코로나 때문에 이마저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그런데도 매년 인재개발원에서는 승진자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 열심히 하고, 애쓰는 부서를 격려하려는 분위기 보다는 쉽고 편하게 일하는데도 나이 많은 분들 위주로 승진시키려는 분위기에 젖어있는 것 같다"고 털어놨다. 

▲인사 후유증 예상 

인사 불만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실국안배', '특정인 특혜', '소수직렬 배려' 등 승진 인사 발표때마다 터져나오는 구설은 이번에도 여전하다.

인사폭이 적을수록 원칙에 맞는 인사가 이뤄져야 하는데, 이번 인사에서는 일관된 원칙을 찾는게 어렵다고 말한다. 

실례로 이번 인사를 통해 승진한 한 직원은 도덕적, 능력적으로 결함이 따른다는 구설이 있다. 그럼에도 정년이 얼마남지 않았다는 이유로, 승진자 명단에 이름을 올릴 수 있었다.  

도청 공무원 B씨는 "이번에는 주무팀보다는 차석팀에서의 승진자가 많았는데, 인사라는 게 중간에서 툭 빠져나가면 정체될 수 밖에 없다"며 "도청 졸업생 중에 62~63년생 퇴직자가 그리 많지 않은 걸로 알고 있는데, 그 말은 앞으로도 승진폭이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인사는 원칙에 맞게 해줬어야 하는 게 맞다"고 언급했다.  

가장 심각한 건 열심히 일하는 공무원의 사기가 떨어지고, 조직력이 와해될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 몇몇 공무원들은 "굳이 격무부서에 가서 일하고, 성과를 낼 필요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든다고 하소연 한다. 

능력보다는 나이를 우선시 하는 도청 분위기에 맞춰, 적당히 일하고 적당히 지내다가 승진 때쯤 열심히 일하면 되는 것 아니냐는 것이다. 

공무원 C씨는 "열심히 하면 인사를 통해서 그만큼의 노력을 인정받고, 격려해주는 분위기가 중요한데 이번 인사는 유독 박탈감 크다"면서 "원래 인사 발표되기 일주일 전 후가 어수선한데 이번에는 인사 후유증의 여파가 오래가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조직에서 의식적으로 소수직렬만을 배려하다 보니 되레 행정직렬이 손해를 보고 있다고 주장한다.  

공무원 D씨는 "소수직렬에 대한 배려는 꾸준히 진행되어 왔다"면서 "실제 노조위원장으로 나오는 분들의 공약만 보더라도 대부분 소수직렬 우선 안배가 있다"고 했다. 

이어 "이런 게 공약화된다는 건 소수직렬에 대해 이미 의식적으로 배려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7월 인사에서 행정직렬 폭이 적었던 이유는 새로 생긴 예방접종추진단, 자치경찰TF팀 등 2곳에서 3자리를 차지했고, 수습사무관 2명, 휴직 후 복직한 직원 1명 등이 채워지면서 줄어들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인사라는 게 모두를 만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여러 불만이 나올 것으로 예상 된다"며 "그렇지만 인사는 인사권자 고유권한이고 법에 저촉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크게 문제 될 건 없다"고 강조했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