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장기 표류사업과 주요 현안사업을 본궤도에 올리려 안간힘을 쏟고 있다. 

도는 현재 지능형 농기계 실증단지 조성사업 등 4건이 예비타당성조사(이하 예타) 사업에 통과될 수 있도록 사활을 걸고 있다. 

또 새만금에 구축된 1~2단계 모빌리티 실증 인프라에 이어 3단계 최종 실증단계 구축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국비 64억원 반영을 요청했다. 

우범기 도 정무부지사는 28일 기획재정부 한경호 재정관리국장을 만나 지능형 농기계 실증단지 조성사업이 내년 상반기 예비타당성조사에 통과될 수 있도록 강력 건의했다. 

‘지능형 농기계 실증단지 구축사업’은 4년간 1200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새만금 농생명용지 내 약 100ha 규모로 농기계 실증을 위한 연구센터와 환경의 농기계 성능시험 테스트부지를 조성한다. 

이 사업은 지난해 8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에 선정된 후 한국조세연구원에서 예타를 진행하고 있다. 올 8월 중에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예타 결과를 심의·의결할 계획이다. 

우범기 부지사는 또 7월 중 발표 예정인 고창~부안 노을대교 건설사업 등 14개 사업이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 일괄 예타에 통과될 수 있도록 한경호 재정관리국장에게 건의했다. 

노을대교는 고창과 부안의 최대 현안사업으로 꼽힌다. 고창군 해리면 왕촌리와 부안군 변산면 도청리를 연결하는 노을대교는 전체 7.48㎞ 길이다. 

완공 땐 62.5㎞를 우회해야 했던 이동거리가 7㎞로 줄고 통행시간도 50분에서 10분으로 단축된다. 정부의 새만금 종합개발계획 중 광역도로망 구축과 관련돼 있으며, 국도 77호(경기 파주~부산)선의 마지막 단절구간이다.

이 때문에 전북도와 고창·부안군은 노을대교 건립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국가 건설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피력하고 있다. 

이외에도 도는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 조성’, ‘특수목적선 선진화 단지 구축’, ‘군산항 제2준설토 투기장 건설’ 등의 사업 예타 신청을 앞두고 있어, 사업들이 대상에 포함될 수 있도록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우범기 부지사는 이어서 안일환 예산실장과 기재부 예산 핵심인사를 면담, 지역 현안사업을 정부안에 반영해줄 것을 요청했다.

새만금 모빌리티 실증지역 조성을 위한 국비 반영은 물론, 새만금 재생에너지 랜드마크 건립사업에 국비 5억 반영을 요구했다. 

또 ‘소형 해양 무인 시스템 실증플랫폼 구축사업’이 정부안에 반영될 수 있도록 34억원의 국비를 요구했다. 

도는 기재부 예산심의가 끝나는 8월 말까지 정부예산안을 최대 확보하기 위해 도·시군·정치권이 힘을 모아 총력 대응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도가 추진중인 예타관련 사업과 예타 신청을 앞둔 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쟁점사업에 대해서는 국회를 방문해 정치권의 도움도 요청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오는 7월 5일에는 최훈 행정부지사가 13일에는 송하진 도지사가 기재부 등을 방문할 계획이며, 7월8일에는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전북도를 방문해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한다. 

또 같은달 16일에는 14개 지역 시장·군수를 포함해 지역 국회의원과 도-시·군 예산정책 협의회를 열어 공조 활동을 펼친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