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도내 상용차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 발굴에 나서면서 자동차 부품기업과 완성차 업체에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지난 2일 도는 '제3차 전라북도 상용차산업 노사정협의회'를 열어 상용차산업 활성화 추진방안 등을 논의하고, 노사정이 상생협력해 관련 방안을 추진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금속노조 전북지부장을 비롯해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타타대우상용차 노사대표 등이 참석해 상용차산업 위기극복을 위한 대책마련에 머리를 맞댔다. 

이들은 지난해 12월 구성된 '상용차산업 발전협의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이날 확정안을 마련했다.  

확정된 정책과제는 기술개발, 기업지원, 기반구축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된다. 

도는 즉시 시행 가능한 과제부터 장기과제까지 총 20개의 과제를 발굴했다. 

또 노사정이 중장기적으로 함께 노력해 나갈 정책제언 5건도 별도로 마련했다. 

기술분야에서는 전북도가 강점을 갖고 있는 30대 핵심부품을 선정, 집중 지원을 통한 전략 품목을 육성한다. 

기업지원은 친환경 미래차 관련 인력양성과 사업전환 컨설팅을 진행 할 예정이다.

노조측에서 제안한 내용을 반영, 해외 상용차 정책 분석을 통한 국내 중장기 발전방안 마련도 추진한다. 

기반구축 분야에서는 특장차 안전, 신뢰성 향상과 기술융합 기반구축사업 등과 같은 신규사업이 이뤄진다.   

장기 대규모 프로젝트로 현대차 전주공장 인근에 수소상용차 부품기업 지원센터 등을 설립해 수소상용차 융복합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군산 새만금 지역에는 향후 성장잠재력이 큰 자동차 대체부품 글로벌 전진기지를 조성한다는 복안이다. 

도는 중장기적으로 해결이 필요한 상용차 폐차보조금 확대, 완성차에 제공하는 부품 납품단가 현실화 방안 등을 정책제언으로 확정했다.   

제3차 상용차산업 노사정협의회 현장에서 노동계는 상용차산업은 국가 기간산업이므로 미래상용차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정책과 지원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우범기 도 정무부지사는 “노사정이 함께 힘을 합쳐 상용차 산업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한다면 반드시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에 마련한 정책과제들이 정상 추진되려면 국비확보가 필수적인 만큼, 부처를 상대로 예산확보에 발 벗고 나서겠다”고 밝혔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