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내년도 대통령선거를 앞둔 지역공약 발굴과 선정을 위한 구체적인 준비작업에 착수했다. 8월까지 지역발전에 초점을 둔 중장기 사업들을 구체화해 각 정당들이 지역 대선공약으로 이를 채택, 추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전북도는 지난 4월 전북연구원 등이 중심된 대선공약발굴 추진단을 구성해 운영해왔고 그동안 추진단에서 연구하고 검토한 사업들에 대한 추진상황보고회를 지난 1일 개최했다. 산업·경제, 농업농촌·새만금해양, 문화관광, 지역개발, 환경 등 5개 분야로 나눠 진행된 공약 발굴 활동을 통해 도내 14개 시군이 제안한 143건 사업중 79개 사업을 1차 대상사업으로 결정했다. 도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4차산업혁명 핵심산업, 탄소·수소가 중심된 그린뉴딜선도사업, 새만금연계 사업들 중심으로 최종 선정을 위한 검토가 진행될 예정이다.

5년마다 치러지는 대선 때마다 전북도는 물론이고 전국 지자체들 모두 예외 없이 지역의 현안을 담은 공약을 각 정당과 유력후보들에게 요청해 왔다. 임기 내 실현가능성이 없는 사업이라 해도 대선 공약에 포함시켜야 정부부처에 해달라고 요구라도 할 수 있어서다. 그리고 당장 표가 급한 정치권 역시 웬만하면 수용하고 약속해주는 것으로 일단 지자체에 화답하면서 선거를 치르게 된다.

하지만 이 같은 지자체와 대선후보 진영 간의 과하다는 걸 알면서도 묵시적인 이해관계로 맺은 무리한 약속은 ‘대통령 임기 말 실질적인 대선공약 이행률이 극히 저조’란 결과로 이어져 왔던 것이 사실이다. 지난 19대 전북관련 대선 공약 31건 가운데 정부의 정책과 호흡을 맞출 수 있었던 새만금, 군산조선소정상화, 탄소소재산업관련 공약들은 진행중인 반면 제3금융중심지 지정을 비롯한 적지 않은 사업들이 표류하고 있는 것에서도 이는 확인된다.

수십 년간 지속돼온 정부의 불균형 투자로 인해 지역에서 미래를 보지 못한 젊은이들이 고향을 등지며 지역이 소멸될 위기에 까지 몰렸다. 전북도가 당면한 구체적인 현안이 직시된 공약을 제시해 의례적인 약속이나 구호가 아닌 구체적인 실천의지까지를 분명히 담아낸 약속을 받아내는 일이 최우선돼야 하는 이유다. 지역균형발전이란 큰 그림 속에 전북 미래발전을 위한 핵심 현안사업들이 정부와 공감대를 형성해 실현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지금 찾아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