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고 학생들의 취업 지원을 위해 공공기관뿐 아니라 지방공기업에도 고졸 채용 목표제가 도입된다. 또 9급 지방직 공무원 채용 시 졸업자 선발을 기술직에서 행정적으로 확대한다.

교육부는 7일 제12차 사회관계장관회의 겸 제4차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를 열어 그동안 발표한 고졸 취업 활성화 방안의 추진 성과를 점검하고 보완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고졸 취업률이 50%대에 머물면서 1년여 만에 내놓은 추가 대책으로,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채용 악화와 대면 서비스업 침체로 직업계고 졸업자의 일자리가 축소될 것이라는 우려에 대응해 공공부문부터 고졸 채용을 확대하기로 나선 것.

먼저 내년부터 지방공기업도 고졸 채용 목표제를 도입한다. 공기업 경영평가 시 고졸 채용 현황과 고졸자 지원 정책 등을 평가지표에 반영하는 것으로 올 연말까지 채용목표를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공공기관은 신규채용 시 10% 비율에서 직업계고 등 고교 졸업생을 뽑고 있다.

또 지방직 9급 공무원 채용에서 고교 졸업자 선발을 기존 기술직에서 행정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러한 내용을 담은 지방공무원법 개정안은 내년 1월1일부터 시행된다.

이와 함께 직업계고 졸업자의 국가·지방직 9급 공무원 채용도 점진적으로 늘인다. 9급 국가직 공무원의 경우 지난해 13.7%였던 직업계고 채용 비율을 올해 16%에 이어 내년 20%까지 그리고 9급 지방직 공무원은 지난해 25%였던 비율을 올해 27%, 내년 30%로 확대한다.

해양경찰청은 해양·수산계열 고등학교의 선박운항·기관 전공자를 대상으로 순경 채용을 내년부터 추진한다. /정해은 기자 jhe113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