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한반도 평화의 제도화를 통해 남북이 공존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제76주년 광복절을 맞은 15일 “비록 통일에는 더 많은 시간이 걸릴지라도 남북이 공존하며,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통해 동북아시아 전체의 번영에 기여하는 ‘한반도 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1990년 동·서독이 45년의 분단을 끝내고 통일해 ‘독일모델’을 만들어낸 것처럼 우리도 성장과 번영의 큰 걸림돌이자 항구적 평화를 가로막는 강고한 장벽을 걷어내고 “한반도 평화를 공고하게 제도화하면 남과 북 모두에게 큰 이익”이라고 역설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이 이른바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떨쳐내고 사실상 섬나라에서 벗어나 대륙으로 연결될 때 누릴 수 있는 이익은 막대하다”며 “화해와 협력의 노력을 그치지 않으면 한반도와 유라시아를 넘어들며 우리가 상상하는 이상의 새로운 희망과 번영이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동북아 방역·보건협력체에 북한 참여도 노력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이 남은 임기 동안 정상회담 등 남북관계 진전을 위한 행보에 나설지 주목된다.

한일 관계에서는 대화 의지를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대화의 문을 항상 열어두고 있다”면서 “바로잡아야 할 역사문제는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가치와 기준에 맞는 행동과 실천으로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미래지향적 협력과 과거사 문제에 대한 투트랙 기조를 재확인했다.

아울러 균형발전 의지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추구해온 국가균형발전의 꿈은 지역균형 뉴딜을 통해 이뤄질 것”이라며 “지방재정 분권을 더욱 강화하고, 동남권 메가시티와 같은 초광역 협력모델의 성공과 확산으로 수도권 집중 추세를 반전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지난 6월 유엔무역개발회의가 개발도상국 중 최초로 우리나라를 선진국으로 격상한 점을 거론하며 “이제 우리는 평화롭고 품격있는 선진국이 되고 싶은 꿈을 꾼다”며 . △백신 허브 국가 도약 △반도체.배터리 등 글로벌 공급망 주도 △기후위기 대응 등을 목표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은 일제 강점기 수탈의 장소였다가 광복 후 귀향민으로 북적이던 역사의 공간인 서울 중구 문화역서울284에서 열렸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