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시군 사회적경제 중간 지원조직을 구축해 사회적경제가 지역사회에 뿌리 깊게 내릴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도는 23일 '전라북도 사회적경제 발전 기본계획'에 따라 지난해부터 시군 사회적경제 중간 지원조직 구축사업을 신규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역내 사회적경제 정책추진 기반 구축과 지역 역량 강화를 통한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중간 지원조직 설립을 희망하는 5개 시군(군산, 남원, 진안, 무주, 고창)을 공모 선정해 총사업비 8억7700만 원(2020~2021년)을 지원하고 있다.

중간 지원조직은 시군 여건에 따라 사회적경제 중간 지원센터 신설, 기존 공동체조직의 전담팀 신설, 사회적경제 소관부서 내 전담 직원 배치 등의 형태로 구축됐다.

이들은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경제조직 발굴 및 컨설팅 ▲사회적경제 네트워크 구축 ▲판로지원 ▲홍보·교육 프로그램 지원 등의 사업을 통해 민-관, 민-민을 연계하는 역할을 해나가고 있다.

김용만 도 일자리경제본부장은 "시군 중간 지원조직이 지역공동체를 기반으로 일자리 창출, 지역 활력 제고사업 추진 등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의 중심축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