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고강도 방역조치를 꺼내 들었다. 위드-코로나로 전환한지 한 달 보름 만에 백기를 든 모습이다. 

신규 확진자 수는 16일 0시 기준 7850명으로 역대 최다를 기록했고, 위중증 환자는 964명이 발생하는 등 엄중한 상황을 고려했다고 여겨진다.
이번 조치의 핵심은 모레부터 ‘전국 4인, 식당 밤 9시’다. 16일간 적용하는 한다고 한다.

코로나19 백신 미접종자는 식당·카페 등에서 홀로 이용해야하고, 영화관,PC 등은 밤 10시까지 영업이 제한된다. 또한, 전시회 등에 방역패스 확대된다.
정부는 의료역량 확충과 백신접종 시간의 필요함을 역설하면서 유턴이나 후퇴 아닌 속도조절이러고 하지만, 뒷맛은 씁쓸하기만 하다.

연말 대목을 맞은 식당가, 호텔, 여행업계 등에 매출 직격탄으로 작용할 개연성이 높아서다.
벌써부터 식당가 등에서는 “연말 모임 예약이 다 취소됐다”. “그 동안 참고 버텨왔는데 날벼락 맞았다” 등등의 곡소리가 터져나오고 있다.

백신 접종률 80% 돌파로 일상회복에 대해 한껏 부풀었던 기대감이 허망하게 무너졌다. 과연 언제 끝날지 모르는 ‘코로나 터널’에서 헤어 나올 수 있을지 답답함과 불안감이 엄습한다.

더 우려스러운 점은, 방역 전문가들도 방역조치를 강화하더라도 “감소세 전환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는 점이다.
방역조치 강화에 병행되어야 할 게 있다.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적절하고 신속한 손실보상이다.

여당과 정부는 이날 긴급회의를 갖고 손실보상법 시행령을 고쳐 ‘인원 제한’으로 인한 손실도 포함시키기로 했다고 하니 다행스럽다. 현행 손실보상법은 집합금지나 영업시간 제한 조치로 발생한 피해만 심사를 거쳐 80%까지 보상토록 하고 있다.
거리두기 강화는 경제적·심리적 부담이 클 수밖에 없는 소상공인 지원이 동반돼야 할 것이다. 벌써 2년째 쌓인 고통을 어루만져줘야 할 것이다. 대면서비스 업종의 보상도 심도 있게 논의해야 하고, 일자리 취약계층 돌봄, 문화 영역 등에 대한 지원도 뒤따라야 할 것이다.

지금은 ‘남의 탓’을 할 때가 아니다. 가뜩이나 '오미크론의 공포'마저 퍼지고 있는 형국이다. 어차피 방역을 재강화하기로 한 이상 여기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감염 고리를 빠르게 끊고 확산세를 진정시키는 게 급선무다. 시민들도 정부 방침에 적극 동참하고, 방역과 관련해 성숙한 시민의식을 발휘했으면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