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인한 특별방역대책에 직접적인 피해를 입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정치인과 공무원들의 업소 출입금지는 물론 전국동맹 집단휴업까지를 검토하는 단계에 들어갔다.

한국외식업중앙회를 비롯해 6개의 관련단체로 구성된 ‘코로나 피해 자영업 총연대’(코자총)는 20일 정부의 특별방역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전국동맹 집단휴업을 결의했다. 오는 23일까지 찬반투표를 마치고 그 결과에 따라 휴업 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이에 앞서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자영업비대위)는 오늘 오후 3시 서울 광화문에서 정부 방역대책에 반대하는 총궐기를 예고해 놓고 있기도 하다.

조만간 적지 않은 음식점 출입문엔 ‘자영업 눈물을 외면한 정치인, 정책을 결정하는 공무원의 출입을 금함’이라는 내용의 스티커가 부착될 전망이고 오는 27과 28일엔 정부방역 강화 결정에 대한 항의 표시로 오후 5시부터 9시까지 업소들 간판의 불이 일제히 꺼질 수도 있음이 예고된 상태다.

정부의 일방적인 ‘위드코로나중단’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의 피해를 고스란히 자영업자에게 떠넘기는 결정에 대한 반발이 격화되고 있음이다. 현실적인 피해보상도 없이 코로나19가 확산될 때 마다 영업시간·모임인원을 제한하고 방역지침을 강제하는 등의 직접적인 규제를 통해 일방적인 희생만을 강요당한데 대한 반발과 억울함이 한계에 다다랐다는 절규에 담겨 터져 나오고 있는 것이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연일 사상 최대 규모의 신규확진자가 나오고 위중증 환자가 1천명을 넘어가는 최악의 위기를 차단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임을 감안하더라도 더 이상은 이로 인한 피해의 직격탄을 감내할 여력이 남아있지 않다는 자영업자들의 호소 역시 외면해선 안 될 일이다. 더구나 코로나19가 오미크론 변이에서 끝난다는 보장조차 없다. ‘방역 지원금 100만원’ 지급과 같은 단기대책을 코로나19 피해보상이라며 내놓는 땜질식 처방으론 절대 지금의 위기를 넘길 수 없다. 국가방침에 순응하고, 나보다는 우리를 위해 자신의 희생을 강요받아도 ‘조금만 참자’며 버텨온 이들의 고통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선 안 된다. 죽을힘 다해 버텨온 이들이다. 정말 벼랑 끝이다. 정부가 적극적으로 손을 내밀어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