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코로나19 발생을 기점으로 전국 지자체에서 지역예술인 실태조사에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전북에서는 예술인 실태조사에 소극적이라는 지적이다.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이 지난해 지역예술인 실태조사 계획을 세웠으나, 돌연 관광 분야 사업 발굴 등을 이유로 조사를 미뤘기 때문이다. 

6일 전북문화관광재단은 “지난해 예술인 실태조사를 진행하기 위해 TF팀을 구성하고 5000만 원의 예산을 편성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재단이 조직개편을 하면서 관광 분야 강화에 집중하게 됐고, 관련 분야에 대한 종합조사 등을 추진해 예술인 실태조사를 미루게 됐다”며 “올해는 실태조사를 진행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정작 사업에 쓰일 예산은 아직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돼 재단이 예술인 실태조사에 의지가 빈약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예술인 실태조사’는 예술인의 복지와 창작환경 등의 실태를 조사해 예술인의 권익을 보호하고, 복지 정책 수립과 시행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정부가 3년마다 실시하고 있다.

조사를 통해 예술인의 낮은 수입과 불안전한 고용, 협소한 시장 규모와 불공정 관행 등을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예술생태계를 구축하는 데이터로 활용하고 있다. 

실제 강원문화재단은 지난 2020년 코로나19 여파로 지역 문화예술인들의 수입이 감소 되고, 수익 편차가 심각한 불균형 현상을 보이자 자체예산으로 실태조사를 진행했다.

당시 재단은 도와 시·군 예총에서 확보한 예술인들의 정보를 토대로 ▲성별 ▲분야별 종사자 인원 ▲3년간 고용형태 등을 조사했다.

이러한 기초자료를 토대로 지역예술인들의 소득 현황을 분석하고, 예술인 복지 신규사업 계획 등에 활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원문화재단 관계자는 “2020년에 조사한 기초자료가 신규사업의 근거자료로 활용되고 있다”며 “올해는 장애인 대상 문화예술 사업 추진을 구상했고, 이 역시 예술인 실태조사 내용이 기본 베이스가 됐다”고 밝혔다. 

이렇듯 강원도를 비롯해 광주, 부산 등 타 지자체들은 지역예술인의 현 상황을 점검하고, 체계적인 복지 정책 마련에 힘쓰고 있다. 

하지만 전북도는 아직도 예술인 실태조사를 ‘계획’만 하고 있어 발 빠른 움직임이 요구된다./박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