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기능이 고장 나는 만성콩팥병(하)

오피니언l승인2022.01.16l15면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장경윤 전주병원신장내과전문의

▲ 만성콩팥병 관리법
만성콩팥병을 일으킨 원인 질환을 찾고 이에 대한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만성콩팥병이 위험한 이유는 크게 2가지로 먼저 콩팥의 기능이 저하됨에 따라 다양한 합병증에 쉽게 노출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방치하다가 어느 순간 폐부종, 악성 고혈압, 호흡곤란과 같은 응급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응급상황은 콩팥 이외 다른 장기에도 이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몸 전체에 문제가 생기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만성콩팥병은 무엇보다 식습관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한데 좋은 음식을 찾아 먹기 보다는 특정음식을 줄이고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 콩팥병의 진행을 막기 위해서는 저염 식이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항상성 유지 기능을 담당하는 신장에 문제가 생긴만큼 수분과 염분 섭취를 제한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분 섭취가 과하면 부종을 악화시킬 수 있고, 염분은 혈압을 높일 수 있어 저염식 식단을 권유드립니다.

동시에 단백질, 칼륨, 인 등의 섭취도 함께 줄여야 하는데 위와 같은 영양분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농도를 유지하기 위해 신장에 부담이 가해져 상태를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단백질 섭취를 제한하는 것만으로도 병의 진행을 상당히 늦출 수 있습니다.
칼륨의 경우, 만성콩팥병이 소변을 통해 배출되는 칼륨의 양을 제한하기 때문에 자연스레 혈중 칼륨의 농도를 높아질 수 있습니다.

칼륨은 주로 생채소나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과일을 먹을 때 껍질을 벗기어 채를 썰거나 물에 담갔다 행구는 방법, 끓는 물에 데치는 등의 조리방식을 통해 칼륨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 곡물, 유제품, 초콜릿 등에 많이 들어있는 인도 콩팥에서 배설되는데 인이 몸속에 쌓이면 피부가 가렵거나 뼈가 약해질 위험이 큽니다.
비만인 경우 규칙적이고 적절한 운동을 통한 체중 감량이 중요하며 흡연은 동맥 경화를 악화시키고 신장 기능 저하 속도를 높이므로 반드시 금연해야 합니다.

▲ 마치며
앞서 말씀드린 식이요법도 물론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만성콩팥병의 원인이 되는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입니다. 발병 원인인 당뇨병, 고혈압, 사구체신염에 대한 치료를 진행하고, 만성콩팥병의 경우 콩팥 기능의 저하로 여러 합병증이 동반되는 만큼 빈혈, 대사성 산증 등의 합병증에 주의해 신장 기능저하를 지연시키고 다른 장기에 2차적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끝으로 병이 상당수 진행된 후 병원을 방문하신 경우 투석이 불가피하게 된 사례가 잦은데, 두려움에 투석을 거부하여 적절한 시작 시점을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적절한 신대체요법을 시행하면 일을 병행하고, 일상생활에도 큰 무리 없이 유지가 가능하기 때문에 투석치료에 너무 거부감을 가지시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소변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된다면 가까운 신장내과 전문의와 상의하여 콩팥병을 예방하시길 권유드립니다.


오피니언  opinio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0 / 최대 400byte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합니다.
여백
여백
전라일보소개기사제보광고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55038]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전라감영로 75  |  대표전화 : 063)232-3132  |  팩스 : 063)284-0705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유 동 성
법인명 : (주)전라일보  |  제호 : 전라일보  |  등록번호 : 전북 가 00003  |  등록일 : 1994-05-23  |  발행일 : 1994-06-08  |  발행인 : 유현식
편집인 : 유현식
전라일보의 모든 콘텐츠(영상, 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2 전라일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