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 녹지원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메가시티와 같은 초광역협력 여건이 안 되는 전북이 수도권처럼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새만금을 중심으로 하는 서해안 경제권역으로 특화시켜야 한다”면서 “지역균형발전을 공약한 차기 정부가 그러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뒷받침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국가균형발전과 관련 차기 정부에 당부할 과제로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자치분권을 대폭 강화하고, 지방일괄이양법을 통해 국가 사무의 상당 부분을 지방으로 한꺼번에 일괄이양하기도 하고, 또 재정분권 확대를 통해서 지방재정을 강화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면서도 "그것이 수도권 집중의 속도를 조금 늦추었을지는 몰라도 수도권으로 집중되는 여러 가지 흐름을 되돌리지는 못했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이어 “지방소멸을 걱정해야 할 정도로 지방은 쇠퇴하고 반면에 수도권은 과밀로 고통받고 있는 현상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우리 정부의 마지막 해법은 단일경제권을 만들어 대한민국을 다극화하는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부울경 메가시티같은 초광역협력을 할 수 없는 강원과 전북, 제주도는 특화된 노력들이 더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전북은 새만금을 중심으로 하는 서해안 경제권역을 만들거나, 강원도는 평화특별자치도, 제주는 신재생에너지 특별자치도 등의 구상에 다음 정부의 지원을 당부했다.

사면과 관련해서 문 대통령은 “사면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이지만 특권은 아니다”며 “사법 정의와 국민공감대 속에서 행사해야 한다”며 사실상 임기 내 사면은 없음을 시사했다.

국회가 합의한 ‘검수완박(검찰의 수사권 완전분리)’에 대해서는 검찰의 수사·기소권 분리가 바람직하다는 입장에 변함없음을 분명히 하고 “검찰 내부의 반발은 이해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사권, 기소권 분리의 문제는 검찰과 경찰이 얼마나 협력해서 국민들을 위한 수사 효율을 높이고 공정한 수사를 이루게 하느냐 거기에 달려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런 방향으로 검찰이 더 노력해 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최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친서 교환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임기 마지막까지, 또 다음 정부 출범까지 한반도 대화분위기가 이어지게 하려는 차원의 노력으로 봐 달라”고 말했다.

퇴임 후 계획에 대해서는 “현실 정치에 관여하지 않는 삶을 살 것”이라며 “은둔생활이 아니라 주목 끄는 생활을 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봐달라”고 했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청와대 시대는 끝나지만 그간의 역사적 성취를 인정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시대를 끝내는 것이 그동안의 청와대 역사에 대한 부정적 평가나 청산이 아니다”며 “그것은 우리 역사를 왜곡하고 우리 성취를 부인하는 것”이라면서 부정적인 시각을 경계했다.

임기 마지막이자 청와대 시대 마지막 기자간담회를 가진 문 대통령은 다음달 9일 오후 6시 업무를 마치고 퇴근한다. 마지막 밤을 서울 모처에서 보낸 후 차기 정부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한 뒤, 양산 사저로 내려가 대한민국 '보통 사람'으로 돌아간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