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부터 새 정부의 모토로 '지방시대'를 강조했지만 정작 취임 100일이 지난 현 시점에도 지방이 외면당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윤 대통령은 17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취임 100일, 대통령에게 듣는다' 공식 기자회견을 통해 그동한 추진해 온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에 설명했다.

하지만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방이나 지역균형발전 관련 성과는커녕 언급조차 없었던 것.

특히 앞서 기자회견 직전 대통령실이 배부한 '윤석열 정부 국민과 함께한 100일'이라는 성과를 정리한 책자에도 '지방' 관련 내용은 한마디도 없었다. 심지어 '우주시대'에 대한 비전과 계획은 있었지만 '지방시대'는 담겨 있지 않았다.

대통령 모두발언 후 이어진 기자와의 질의응답 시간에도 역시 '지방'은 언급조차 안되며 지방이 소외당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이처럼 윤 대통령의 '지역 정책'을 언급한 사례는 이전에도 찾기 어려울 정도다.

지난 5월 10일 열린 제20대 대통령 취임사에서도 우리 사회의 지나친 양극화와 사회 갈등이 사회 발전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주장하면서도 수도권과 지방의 불균형 요소와 지역의 현안인 자치분권, 각 시도에서 전개되고 있는 경제공동체 사업인 '메가시티' 추진 등 지역 정책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하지 않았다.

같은달 16일 국회에서 열린 첫 대통령 시정연설에서도 마찬가지로 '지역'을 언급한 사례는 전무했다. 당시 연설을 통해 2022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 운영 계획 등을 발표하며 국회 차원의 협조를 당부했지만 지역과 관련된 시책 사업이나 중앙 정부의 무관심을 여실히 드러냈다.

대통령직인수위 지방균형발전특위 위원을 맡았던 이기우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인수위가 채택한 균형발전 정책들이 발표된 후 100일동안 추진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아쉽다"면서 "윤석열 정부의 균형발전 정책을 시행할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같은 기구가 새롭게 인적구성을 하지 못한 것이 원인"이라고 말했다.

이어 "균형발전이나 지방분권은 대통령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며 "9월에 출범하는 지방시대위원회가 제대로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정권 초기에 균형발전의 확고한 동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번 연설에 지역을 특정해서 발표하지는 못했지만 새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마다 지역의 정책이 다 녹여져 있다고 이해해 달라"면서 "다음달부터 대통령께서 직접 지방 민생 현장을 방문하는 계획이 예정돼 있고 순차적으로 새 정부의 지역 정책의 구상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