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사자 장기기증은 기증하는 가족들의 슬픔을 사랑으로 승화시키고, 장기를 받는 환자와 가족들에게는 새 생명을 선사하는 선물이다.”

신장내과 의사로서 최초로 장기기증에 대해서 상담하고 기증을 권유하는 전담의사가 된 전북대 박성광 명예교수의 말이다.

박 교수는 88명의 뇌사 장기기증자의 이야기를 수록한 심장이 멎기 전, 안녕 내 사랑(신아출판사)’을 펴냈다.

책은 총 2편으로 나눠지며, 각 편은 3부와 2부로 구성돼 있다.

1네 꿈이 끝날 때 네 청춘도 끝난다는 저자의 삶에 대한 단편들을 모아 수록했다. 저자가 의사로서, 아빠로서, 남편으로서 살아가면서 지나쳤던, 만났던, 만날 수밖에 없었던 이야기들을 담았다.

2심장이 멎기 전, 안녕 내 사랑은 저자가 신문이나 잡지에 기고했던 글과 경험담을 수록하는 한편, 장기기증에 관한 기록과 직접 가족들과 인터뷰한 내용과 사진을 추가해 장기기증에 대한 사연과 마음을 전하고자 했다.

제일 어린 기증자인 5개월 난 김도준이라는 아기의 사연부터 최고령 기증자 85세 김이금 할아버지의 이야기가 빼곡하게 들어있다.

, 실제로 장기를 기증받은 수혜자의 편지를 함께 수록하기도 했다.

이 책의 표지는 장기를 기증해주신 분들의 사진이다. 말기 중환자들을 살린 의인들인 것이다.

박 교수는 얼굴도 모르는 말기환자들에게 새 생명을 주기 위해 장기를 기증하신 뇌사자 가족분들과 불철주야 고생하는 전북대학교병원 이식팀원들에게 바치는 책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책을 통해 독자들에게 뇌사자 장기기증이 무엇이고 기증하는 가족들의 극심한 슬픔을 숭고한 사랑으로 승화시키는 희생에 대해서 증언하고자 한다나아가서 더 많은 분이 장기를 기증함으로써 장기이식 외에는 치료법이 없어서 장기기증을 학수고대하고 있는 말기 중환자들이 새 생명을 얻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다고 전했다.

박성광 교수는 1980년 전북대 의과대학을 졸업했다. 1989년 전북대학교병원에서 처음으로 신장이식 수술을 한 때부터 이식 환자를 보기 시작한 뒤 1998년부터 본격적으로 장기기증 전담의사로 일을 해왔다. 2010년 대한신장학회 회장, 2011년 전북대 장기이식센터장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전주 함께하는 내과 원장이다./임다연 기자·idy1019@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