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회 전북독립영화제 옹골진상(대상)을 수상한 '매일의 기도'의 김규민 감독
제22회 전북독립영화제 옹골진상(대상)을 수상한 '매일의 기도'의 김규민 감독

제22회 전북독립영화제가 지난달 31일 오후 7시 전주디지털독립영화관에서 폐막식을 열고 6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했다.

(사)전북독립영화협회가 주최하고 전북독립영화제 집행위원회가 주관하는 제22회 전북독립영화제는 지난달 26일 개막해 총 55편(단편 42편, 장편 5편, 지역초청4편, 마스터와 함께하는 전북단편영화제작스쿨 4편)의 영화를 소개하고 전국에 지역영화를 소개했다.

본심 심사를 통해 옹골진상(대상)에는 소중한 존재를 잃은 상실과 슬픔을 특별한 서사에 기대지 않고 감정 자체로 관객에게 도달시키고자 한 패기가 돋보이는 김규민 감독의 <매일의 기도>가 수상했다. 수상의 영예와 함께 폐막작으로 영화제 피날레를 장식했다.

올해의 다부진상(우수상)은 상실과 애도라는 묵직한 이야기를 촉감이 느껴지듯 생생한 질감으로 구현한 영화 김창수 감독의 <사라지는 것들>이 선정됐다. 올해의 야무진상(우수상)은 캐릭터를 선역과 악역으로 나누는 대신 아이들에게 각자 좋아하는 것을 부여해주는 작품인 김해리 감독의 <벌레> 다. KT&G 후원으로 편성된 상상(우수상)에는 윤혜성 감독의 <현수막>이 수상했다.

배우상은 이야기를 끌고 나가는 에너지와 집중력을 보여준 <이너차일드>의 최현진, 포로쉰 숀 배우가 배우상을 수상했고, 특별언급상으로는 문혜인 감독의 <트랜짓>이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전북독립영화제는 ”안타깝게 사상자가 발생한 사고 속에서도 2022 전북독립영화제에 찾아와 함께해주신 많은 분에게 감사드리며 내년에도 더 좋은 작품과 이야기들로 관객들을 만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임다연 기자·idy1019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