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의 낙후상이 다시 한번 통계 수치로 드러났다. 통계청이 23일 발표한 ‘2019년 지역소득(잠정)에 의하면 전북의 1인당 개인소득은 1천873만 원으로 전국 평균 2천40만 원에 비해 170여만 원 가량 적었다. 시도 가운데 전북보다 낮은 1인당 개인소득을 기록한 곳은 경북과 전남뿐이었다. 사실상 전국 꼴찌다. 

  또 전북 지역총소득은 52조원 규모로 전년 대비 명목상으로는 증가했지만 전국의 1천941조원에 비하면 2.6% 비중에 그쳤다. 특히 공공행정이나 보건사회복지업 분야에서는 증가했지만 제조업과 광공업은 마이너스 성장률로 부진했다. 

  이 같은 수치는 거의 모든 조사에서 늘 확인되는 결과다.

  전북은 언제부터인가 2%경제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 전국 경제규모의 2% 내외 비중에 그치고 있다는 것이다. 그만큼 전북 경제가 낙후됐다는 이야기다. 거기서 탈출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거듭해왔지만 여전히 이 지점에서 나아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 통계에서도 전북은 개인소득이나 총소득 면에서 전국 최하위권 혹은 2%대의 경제라는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렇게 되면 전북이 획기적인 성장동력을 찾지 못했다는 결론이 가능하다.

  그 원인은 근본적으로 정부의 불균형발전전략 탓이다. 개발연대부터 수도권과 동남권에 치우친 경제개발전략 탓에 전북은 뒷전이었다. 또 최근에는 수도권에서 넘친 자본과 인력이 충청권이나 강원권으로 몰려가는 추세다. 이번 통계에서도 과거 경제지표면에서 전북보다 처지던 강원이나 충북이 전북을 앞선 것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전북으로서는 난감한 상황이다.

  따라서 전북은 이제 새로운 발전전략을 세워야 할 시점이다. 그간 계획만 요란하고 성과를 거두지 못한 분야는 과감히 버리고 여건이 갖춰져 있는 분야 중심으로 재원과 행정력을 집중할 필요가 있다. 예컨대 농생명산업 분야나 탄소산업, 문화관광산업 등이 유망분야로 거론된다. 또 전북도민들의 미래 비전인 새만금 개발도 보다 속도를 내야한다는 인식도 널리 공유되고 있다.

  전북 경제가 더 이상 전국 꼴찌라는 오명을 뒤집어쓰지 않기 위한 패러다임 전환이 시급하다. 김관영 도지사가 스스로 경제지사를 자임한다면 전북 경제의 틀을 새로 짜는 데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 또 정부도 균형발전 차원서 만년 최하위 전북을 정상궤도에 올리는 데 최선을 다하는 자세를 가질 일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