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전북도지사와 전북 국회의원들의 조찬간담회 모습.
김관영 전북도지사와 전북 국회의원들의 조찬간담회 모습.

전북특별자치도를 넘어선 전북 정치권의 다음 목표가 주목된다.

전북의 골격을 재탄생시키기 위한 광역교통망과 국립의전원, 한국투자공사 유치 등이 우선순위로 손꼽히고 있다.

전북의 지난해 최고 이슈는 전북특별자치도 통과다.

전북특별자치도가 내년 공식 출범함에 따라 광역시가 없어 정부 광역교통망 계획에서 소외되고 있는 전북 교통체계를 새롭게 짜야한다는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새만금 투자진흥지구 지정과 조세특례법 등 새만금 특별법 통과로 국내외 기업유치에 탄력이 붙으면서 광역교통망이 반드시 필수적 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전북 독자권역 균형발전 차원에서도 철도망 구축 등 광역교통망이 구체화돼야 한다는 의미다.

그동안 전북은 현행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대광법)’에서 광역시가 없다는 이유로 대도시권·광역교통시설에 포함되지 않아 각종 불이익을 받아 왔다.

현행법상 대도시권·광역교통시설 범위에 포함되면 광역철도 70%, 광역도로 50%, 간선급행버스 50%, 기타 광역교통시설(환승센터 등) 30% 등의 국비가 지원된다.

전북 정치권이 관련법을 발의했지만, 여전히 답보상태다.

김윤덕 의원(전북 전주갑)과 정운천 의원(비례)은 대도시권의 범위에 ‘인구 50만 명 이상 대도시 및 그 도시와 같은 교통생활권에 있는 지역’, ‘인구 50만 명 이상의 도청 소재지인 도시 및 그 도시와 같은 교통생활권에 있는 지역’을 내용으로 한 개정안을 각각 발의했다.

대광법 통과를 위해 이들 뿐만 아닌 전북 정치권이 다시 한 번 힘을 모으기 위해 숨을 가다듬고 있다.

김 의원은 “대광법이 개정되면 전북 지역에서의 광역교통 문제 해결의 기반을 마련하고 지역균형 발전에 이바지할 것”이라며 추진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국립의전원과 제3금융지 조성을 위한 한국투자공사 유치도 순위권에 들었다.

지난해 남원 국립의전원 유치 노력이 실패로 끝났지만 올해 내 반드시 통과를 시키겠다는 의지다.

특히 정부가 2006년 이후 18년째 동결된 의대 정원을 확대한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국립의전원 설치에 긍정적 신호탄으로 작용되고 있다.

하지만 부산과 전남, 경남 등 전국 광역단체들이 공공의대 유치를 위해 뛰어들면서 실타래 풀기가 어려워지고 있다.

정무위 소속 김성주 의원(전북 전주병)과 기재위 소속 양경숙 의원(비례)은 전북의 제3금융지 지정을 위해 한국투자공사(KIC) 등 공공기관 추가 이전에 두 팔을 걷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가 약속한 전북 혁신도시 내 제3금융도시 조성에 윤석열 정부와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공약사항이란 점을 내세우고 있다.

전북의 제3금융지 지정을 위해서는 전북에 금융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이럴 경우 공단과 함께 자산운용을 할 수 있는 공공기관과 민간기업들이 자연스럽게 전북에 둥지를 틀게 되면서 금융지 집적화가 이뤄질 것이란 예측이다.

한국투자공사는 국내 2위 자산운용 공공기관으로 국민연금공단과 함께 자산운용 금융중심지가 목표인 전북 입장에서 반드시 유치해야 할 기관이다.

기재위 소속 양 의원은 “한국투자공사 유치를 위해 법안을 준비하고 있다”며 “올해 법안 통과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