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27기득권 카르텔을 깨고 더 자유롭게 공정한 시스템을 만들고 함께 실천할 때 혁신은 이뤄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연세대 20232월 학위수여식에 참석해 혁신은 머리로만 하는 것이 아니다. 자유와 창의가 존중되고 공정한 기회가 보장되는 곳에서 혁신이 탄생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자유와 공정을 담보하는 법이 짓밟히고, 과학과 진리에 위배되는 반지성주의가 판치고, 기득권 카르텔의 부당한 지대추구가 방치된다면 어떻게 혁신을 기대하고 미래를 이야기하겠느냐면서 자유롭고 공정한 시스템을 만드는데 청년들의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정부가 중점 추진하는 노동·교육·연금 3대 개혁 의지를 재차 밝혔다. 윤 대통령은 “3대 개혁은 우리 사회를 더 활기차게 하고 여러분의 꿈과 도전에 용기와 희망을 불어넣어 주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대학 졸업식에 참석한 것은 코로나19 장기화 속에 제한됐던 대면 졸업식이 재개되면서 청년들을 격려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역대 대통령들도 간간이 대학 졸업식장을 찾았으나, 연세대에서 축사한 경우는 윤 대통령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학창 시절 연세대 인근 연희동에서 거주했고, 부친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 상경대 교수로 재직한 인연이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학교에서 열린 2023년 2월 학위수여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