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후 첫 3·1절 기념사에서 일본을 협력 파트너로 언급하며 한일 협력 의지를 부각했다.

윤 대통령은 1일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일본에 대해 “3·1운동 이후 한 세기가 지난 지금 일본은 과거의 군국주의 침략자에서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와 경제, 글로벌 어젠다에서 협력하는 협력파트너가 됐다고 밝혔다. 

이어 "안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한미일 3자 협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고 말했다.

고조되는 북핵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안보 영역을 포함해 일본과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윤 대통령은 특히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연대하고 협력해 세계 시민의 자유 확대와 세계 공동의 번영에 기여해야 한다""이것은 104년 전, 조국의 자유와 독립을 외친 그 정신과 다르지 않다"고 강조했다.

다만 이날 기념사에서 강제징용, 위안부 등 구체적인 과거사 현안은 등장하지 않았다. 일본에 대한 사죄나 반성 요구로 해석될만한 언급도 없었다.

한일관계 개선 의지를 줄곧 밝혀온 윤석열 정부 기조가 반영된 것으로 보여, 윤 대통령이 일본과 협력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간 정상회담 논의가 무르익을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일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일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윤 대통령은 아울러 순국선열들의 희생을 기리면서도 과거 역사적 불행을 전세계적 흐름에 대응하지 못한 때문으로 짚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104년이 지난 오늘 우리는 세계사의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하고 고통 받았던 우리의 과거를 되돌아봐야 한다변화하는 세계사의 흐름을 읽지 못하고 미래를 제대로 준비하지 못한다면 과거의 불행이 반복되게 될 것은 자명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3·1 만세운동은 국민이 주인인 나라, 자유로운 민주국가를 세우기 위한 독립운동으로, 조국의 자유와 독립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던졌던 선열들을 제대로 기억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미래는 없다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영광의 역사든, 부끄럽고 슬픈 역사든 잊지 말아야 한다""헌신한 선열들을 기억하고 우리 역사의 불행한 과거를 되새기는 한편, 미래 번영을 위해 할 일을 생각해야 하는 날이 바로 오늘이다. 기미독립선언의 정신을 계승해 자유, 평화, 번영의 미래를 만들어가자"고 기념사를 마무리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애국지사 및 독립유공자와 유족, 각계 대표, 주한외교단과 주요 공직자, 시민 등 1300여명이 함께 했다.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도 참석했다.

올해 3.1절 독립유공 포상 대상자는 총 104명으로, 이날 기념식에서는 5명의 포상대상자 유가족에게 훈장이 직접 수여됐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