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2일 "정부는 호국영웅들을 한 치의 소홀함 없이 책임 있게 예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가보훈처를 국가보훈부로 승격하고 재외동포청을 신설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공포안에 직접 서명했다. 정부 출범 이후 9개월 만에 이뤄진 첫 정부조직 개편이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한 국가의 품격은 누구를 기억하느냐에 달려있다국가보훈부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분들이 존중받고 예우받는 보훈 문화의 확산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가의 부름에 응답한 호국영웅들을 한 치의 소홀함 없이 책임 있게 예우하겠다"고 약속했다.

재외동포청 신설과 관련해서는 선거 과정, 해외 순방에서 동포들에게 약속한 것이라며 재외동포들이 체감하도록 지역별, 분야별 동포 정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서명식에는 독립유공자와 민주유공자 등 보훈 관련 인사와 박진 외교부 장관,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이완규 법제처장, 신범철 국방부 차관, 한창섭 행정안전부 차관, 조지호 경찰청 차장, 남화영 소방청 차장, 신용해 법무부 교정본부장과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전북지방경찰청 최영희 경정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제복근무자를 대표해  참석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가보훈부 승격과 재외동포청 신설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공포안에 직접 서명하고 있다./서진=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2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가보훈부 승격과 재외동포청 신설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공포안에 직접 서명하고 있다./서진=연합

해당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지난달 말 국회를 통과해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

이날 윤 대통령의 공포안 서명에 따라 국가보훈처는 전신인 군사원호청이 1961년 신설된 이후 62년 만에 국가보훈부로 승격된다. 보훈복지 업무를 전담하는 부처 위상이 확 달라진다. 

개정공포안은 공포 후 3개월 후 시행돼 오는 6월 국가보훈부와 재외동포청이 출범한다.

재외동포청은 750만 재외동포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외교부 재외동포 정책 기능과 재외동포재단을 통합해 전담기구로 신설한다.

한편 통상 전재결재를 하던 방식과 달리 대통령이 부처 신설 관련 법안에 직접 서명하는 행사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대통령실 관계자는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