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6일 정부의 강제징용 배상 해법 발표와 관련해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오늘 강제징용 판결 문제의 해법을 발표한 건 미래 지향적 한일관계로 나아가기 위한 결단"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한덕수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은 "한일 관계가 새로운 시대로 접어들기 위해서는 미래세대를 중심으로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양국 정부가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날 2018년 대법원 확정판결을 받은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15명에 대한 배상 해법을 발표했다. 한국 기업이 배상에 필요한 기금을 마련하고, 우리 정부 산하 재단을 통해 지급한다는 게 골자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문제 해법 발표에 대해 "윤석열 정부는 강제징용 문제 해결을 한일 관계의 중요한 출발점으로 인식하고 해결 방안을 찾고자 했다"고 밝혔다.

김 차장은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지원재단을 통한 판결금 변제로 대법원 판결에서 승소한 피해자에게 미뤄진 배상을 실시하고, 일본과는 과거의 고통과 아픔을 극복하고 나아가 양국 미래세대의 교류와 협력을 촉진하는 방안을 앞으로 논의하고 이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발표를 계기로 한일이 본격적인 신뢰를 회복하고, 경제안보 분야에서 협력을 가속화해 양국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대승적이고 미래지향적 결단이라고 대통령실은 자평했다. 

아울러 한일 정상간 '셔틀 외교'가 복원될 가능성이 열려있다고 했다. 대통령실은 "한일정상회담은 아직 논의를 시작 안 했다"면서 '셔틀 외교'가 중단된 지 12년이 된만큼 양국 정부가 이 문제를 논의할 수 있다고 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정부가 '제3자 변제'를 골자로 하는 일제 강제징용 피해배상 해법 발표에 대해 일본 책임을 덮어주는 대한민국 외교사의 최악의 '굴욕 외교'라고 맹비난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