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정부가 내놓은 일제 강제동원 피해 배상 방식에 대해 "피해자 입장을 존중하면서 한일 양국의 공동 이익과 미래 발전에 부합하는 방안을 모색한 결과"라고 밝혔다.

7일 윤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정부는 어제 강제동원 문제와 관련한 한일 관계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며 "한일 간의 미래지향적 협력은 한일 양국은 물론 세계 전체의 자유, 평화, 번영을 지켜 줄 것이 분명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정부는 전날 행안부 산하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지원재단을 통해 피해자들에게 소송 판결금 등을 지원하는 제3자 변제 방식의 강제징용 문제 해결 방안을 공식 발표했다. 2018년 대법원에서 배상 책임이 인정된 일본제철과 미쓰비시중공업 등의 일본 피고기업의 참여는 빠져 있다.

피해자 단체는 이같은 배상안에 반발했고, 야당은 최악의 굴욕적 외교라고 비판했다. 

이런 상황에서 윤 대통령이 직접 강제동원 배상 방식의 당위성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일제강점기 강제징용을 당한 국민의 아픔을 치유하고, 합당한 배상을 받도록 대한민국 정부는 과거부터 꾸준히 노력해 왔다"면서 "지난 1974년과 2007년 특별법을 통해 정부가 재정으로 배상해드렸다"고 했다. 

이어 지난 3·1절 기념사를 상기시키며 "일본은 과거 군국주의 침략자에서 지금은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안보, 경제, 과학기술, 글로벌 의제에서 협력하는 파트너"라고 거듭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정부 각 부처에 이번 강제동원 피해 배상 해결방안 발표 조치 후속으로 양국간 협력 체계 구축과 교류 협력 방안을 세심하게 준비하고 준비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런 가운데 윤 대통령이 오는 16-17일 일본을 방문, 한일 정상회담 개최하는 것을 조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일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만세삼창을 한 뒤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사진=연합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일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만세삼창을 한 뒤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사진=연합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