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인근 영빈관인 블레어하우스에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를 접견하고 있다. /사진=연합
미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인근 영빈관인 블레어하우스에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를 접견하고 있다. /사진=연합

미국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를 만나 전기차 생산기지인 기가팩토리의 한국 투자를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26(현지시간) 워싱턴DC 블레어하우스에서 머스크 CEO를 접견하고 이 같은 대화를 나눴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접견에서 윤 대통령은 테슬라 전기차 생산기지인 기가팩토리 유치 관련 안내책자를 직접 전달하며 테슬라사가 (한국) 투자를 결정한다면 입지·인력·세제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은 최고 수준의 제조 로봇과 고급인력들을 보유하고 있다테슬라가사 기가팩토리를 운영하는 데 최고의 효율성을 거둘 수 있는 국가라고 투자를 거듭 요청했다고 최상목 경제수석이 브리핑했다.

이에 머스크 CEO한국은 기가팩토리 투자지로서 매우 흥미롭고 여전히 최우선 후보 국가 중 하나라며 한국을 방문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화답했다.

기가팩토리는 테슬라의 전기차를 만드는 초대형 생산공장이다. 미국과 중국 상하이에 거점을 두고 있고, 최근 머스크 CEO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지역의 새로운 기가팩토리 후보지를 물색중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11월에도 머스크 CEO와의 화상면담에서 기가팩토리 입지로 한국을 선택해 줄 것을 언급한 바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전북 새만금 등이 테슬라의 기가팩토리 유치 후보지로 꼽히고 있다.

이날 접견에서는 머스크가 이끄는 우주기업 스페이스X도 거론됐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우주산업 육성을 위해 스페이스X와 협력이 더 확대되길 바란다""새로운 혁신과 도전의 길에 한국 기업들이 함께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고 최 수석은 전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