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핵협의그룹(NCG) 첫 회의가 18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개최된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핵협의그룹이 확장억제 실행력 강화를 통해 고도화되고 있는 북핵·미사일 위협에 빈틈없이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NCG 회의장을 찾아 한미 양국 대표단을 격려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전했다.

NCG는 지난 4월 말 미국 워싱턴 한미정상회담에서 윤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채택한 워싱턴선언에 따라 출범하게 됐으며, 실질적 이행에 나섰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4월 바이든 대통령께서 북한이 핵 공격을 하면 정권의 종말을 맞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듯이, 북한이 핵 사용에 대해 엄두를 내지 못하도록 핵 기반의 한미동맹으로 확장억제 실행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핵협의그룹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다. 이제부터 시작이라는 각오로 양국 정상의 의지를 속도감 있게 구체화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번 회의는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과 커트 캠벨 미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인도·태평양 조정관, 카라 아베크롬비 NSC 국방·군축 정책 조정관이 공동주재하며 양국 국방 및 외교 당국자들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