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9일 부산 남구 해군작전사령부 부산작전기지에 입항한 미국의 오하이오급 핵추진 탄도유도탄 잠수함(SSBN) 켄터키함 앞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부산 남구 해군작전사령부 부산작전기지에 입항한 미국의 오하이오급 핵추진 탄도유도탄 잠수함(SSBN) 켄터키함 앞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19일 부산에 입항한 미국 전략핵잠수함(SSBN)인 켄터키함을 시찰하고 북핵 대응을 위한 핵기반 한미동맹 의지를 강조했다.

전날 한미 핵협의그룹(NCG) 첫 회의가 용산 대통령실에서 개최된 데 이어,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김건희 여사와 함께 부산 해군작전사령부 부산작전기지를 찾아 미국의 오하이오급 SSBN에 공개 승선했다. 한국 대통령이 미국 3대 핵전력 중 하나인 SSBN에 오른 것은 처음이다.

켄터키함은 핵 추진 탄도유도탄 잠수함으로, NCG 첫 회의에 맞춰 부산 입항했다. 지난 1981년 로버트 리함이 진해에 온 뒤 미국의 SSBN이 한국을 찾은 것은 42년만이다.

윤 대통령은 컨테키함의 입항이 "미국의 전략자산을 정례적으로 전개하고 확장억제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한미 양국의 의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하고, 우방국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SSBN을 방문하게 된 것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비롯한 미국 측 인사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이어 "북한이 핵 도발을 꿈꿀 수 없게 하고 만일 북한이 도발한다면 정권의 종말로 이어질 것임을 분명히 경고했다면서 "한미 양국은 앞으로도 NCG, SSBN과 같은 전략자산의 정례적 전개를 통해 고도화되고 있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압도적이고 결연히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폴 러캐머라 한미연합사령관의 안내로 켄터키함 내부로 들어가 30여 분 동안 성능에 대한 보고를 받고 미 해군 승조원들을 격려했다.

러캐머라 사령관은 켄터키함에 대해 "미국의 핵 전력 3각 체계 중 아주 중요한 전략적 플랫폼으로, 미국이 한국에 제공하는 확장억제력의 중요 구성 요소"라면서 켄터키함의 기항은 미국이 대한민국에 제공하는 철통같은 공약을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소개했다.

한편 북한은 이날 새벽 평양 인근 순안 일대에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북한이 발사한 탄도미사일의 거리는 약 550km로 발사 지점인 북한 순안에서 부산까지의 직선거리(554·구글 지도 기준)와 거의 일치해, 부산에 정박한 미군 SSBN을 겨냥한 무력시위로 해석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