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차기 방송통신위원장 후보로 이동관 대외협력특보를 지명했다.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된 김영호 통일부 장관 임명을 재가하고 임명장도 수여했다.

야당과 언론단체들은 이동관 후보자 인선에 대해 이명박 정부 당시 방송 개입 등 언론장악을 주도한 인물이라며 지명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인사청문과 정기국회를 앞두고 여야가 강하게 대치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은 이날 이 후보자 인선을 발표하고 윤석열 정부의 방송통신 분야 국정과제를 추진할 적임자라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각국 정부가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파괴하는 가짜뉴스와의 전쟁에 골몰하고 있다공정한 미디어 생태계 복원과 소통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는 이명박 정부 청와대 대변인과 홍보수속, 언론특보를 지낸 ‘MB이다. 지난 대선 때 국민의힘 미디어소통특위 위원장과 인수위 특별고문을 거쳐 윤석열 정부 출범과 함께 대통령 대외협력특보로 일했다.

전임 문재인 정부에서 임명된 한상혁 전 방통위원장이 면직되면서 공석이 되자 이 특보에 대한 내정설이 돌았다. 지명전부터 MB정부 당시 방송보도 개입 등 언론장악과 아들 학폭 논란이 불거지며 야당과 여론의 반대에 부딪쳤으나 이날 정식 지명됐다.

이 후보자는 다음 달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될 것으로 보인다.

차기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로 지명된 이동관 대외협력특보가 인선 발표 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차기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로 지명된 이동관 대외협력특보가 인선 발표 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

다만 더불어민주당이 이 후보자 지명을 두고 "윤 대통령이 방송을 장악하려는 시도"라며 규탄 기회견을 여는 등 총력대응을 예고하고 있고, 반면 국미의힘은 "온전한 국민의 방송을 위한 첫걸음"이라며 맞서고 있어 인사청문 격돌이 예상된다. 

이날 7개 언론단체는 성명을 통해 이 후보자 지명을 대언론 전쟁으로 규정하고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이날 야권의 강한 반발로 국회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이 경과한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를 공식 임명했다. 통일부는 김 장관 취임 직후 정원의 15%를 구조조정하는 조직개편에 착수, 남북대화와 개성공단 등을 담당하는 교류협력국과 남북협력지구발전기획단, 남북출입사무소, 남북회담본부 등 4개 조직을 1개로 통폐합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