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염과 조기 퇴영 등의 파행을 빚은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후폭풍이 거세다.

전북도청에는 의원들의 관련 자료제출 요구가 빗발치고, 감사 등 책임 규명이 예고되면서 관련 부서 업무가 마비되는 등 과부하가 걸리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직원들은 잼버리 준비단계부터 궂은일을 맡아 했고, 잼버리 철수 이후에도 뒷정리와 청소까지 차출되는 상황에서 모든 화살이 전북을 향하면서 공무원들의 불만도 극에 달하고 있다.

9일 본보 취재결과에 따르면 전북도청 세계잼버리 관련 각 실국 등에 국회의원들의 자료요구가 무차별하게 쏟아지고 있다.

지난 7일부터 9일 오전까지 자료요구 건수만 120건이 넘는 것으로 확인됐다.

요구자료도 다양하다. 잼버리 준비관련 해외출장, 기반시설 관리, 행사 예산 집행 내역, 인프라 및 시설, 안전대책, 해충방제 회의, 감염병 방역대책, 조기철수, 위기상황 대응메뉴얼, 조직위원회 구성, 홍보비 지출 내역, 개영식 등 모두 잼버리가 새만금에서 치러질 당시 제기돼온 논란의 내용들이다.

잼버리 대원들이 새만금 영지에서 철수했지만, 전북에 잔류한 5,700여 명이 14개 시군에서 영외프로그램을 지속하고 있는 상황에 자료요구까지 빗발치고 있어 관련 부서는 업무가 사실상 마비됐다.

여기에 태풍 ‘카눈’까지 들이닥치면서 새만금 영지 철수 현장에는 도내 지자체 공무원 수백여 명이 차출됐다.

하지만 잼버리 행사의 주무부처인 여성가족부를 비롯한 전북도, 부안군까지 감사 예고가 전망되면서 직원들의 사기는 크게 떨어진 상태다.

파행을 빚은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의 책임을 사실상 전북에 떠 넘기려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도 관계자는 "현장상황도 아수라장인데 각종 요구자료까지 넘쳐나고 오는 전화만 하루에 수십통"이라며 "현재는 태풍대비가 먼저라 각 부서별로 몇 명씩 차출돼 나온 걸로 알고 있다"고 토로했다.

당초 잼버리가 개최된 부안군도 상황은 비슷하다. 

내부적으로 책임 규명, 감사 등의 이야기가 돌면서 분위기가 뒤숭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상황에 주관인 여성가족부의 잼버리 부실 운영 가능성에 대해 지난해 경고한 이원택 의원의 발언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전북 김제·부안을 지역구로 둔 더불어민주당 이원택 의원은 지난해 10월 여성가족부 국정감사에서 김현숙 장관에게 "폭염이나 폭우 대책, 비산먼지 대책, 해충 방역과 감염 대책(이 필요하다)"며 "철저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이 대회가 정말 어려운 역경에 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당시 김현숙 여가부장관은 "태풍과 폭염 대책도 다 세워 놓았다"고 답한 바 있다.

한편, 대통령실은 잼버리 행사를 마무리하고 난 후 살펴보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