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여름은 유난히 재해가 많이 닥친 시기였다. 긴 장마에 폭염이 닥쳤고 다시 태풍이 전국을 할퀴었다. 이로 인해 많은 국민들이 피해를 입었지만 그 가운데서도 농민들의 고통은 상상 이상이다. 무엇보다도 수해 복구가 늦어지면서 피해 농민들은 살길이 막막하다며 정부의 지원을 호소하고 있다.

전북도 장마철 호우 피해가 심각한 곳이다. 태풍은 큰 피해 없이 지나갔다지만 그로 인해 수해복구 작업은 더더욱 늦어지는 형편이다. 최근 보도들을 종합하면 익산을 비롯해 김제와 군산, 완주 등지에서 이제 막 수해복구 작업이 시작됐다. 하지만 농민들은 정부나 지자체 지원이 부족해 큰 어려움에 봉착해있다는 것이다. 벼와 하우스 농사 등은 물론이고 축산업까지 피해 농가들은 복구 비용 마련에 엄두를 내지 못하는 형편이라는 것이다.

특히 복구 작업이 늦어지면 추가적인 인건비에 농작물의 품질 저하 등이 예상되는 만큼 앞으로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현장의 목소리다. 농민들은 국가나 지자체가 농민들을 버린 것 같다는 말로 참담한 심경을 토로하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전북은 새만금 잼버리 파행 문제로 뒤숭숭하다. 전북도와 부안군 등은 그 책임 추궁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다. 만약 이런저런 사정으로 인해 수해복구 농가 지원에 차질이 온다면 큰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불 보듯한 일이다.

따라서 도내 지자체들은 당장 발등의 불인 수해 복구에 전력을 다해야 한다. 가능한 모든 재원을 투입해 농가들을 돕는 게 급선무다. 특히 정부의 특별재난지역 선포 대상에서 제외된 농가들에는 더 많은 배려가 절실한 시점이다.

정부나 정치권도 수해 농가의 막막한 사정을 귀담아듣고 신속하게 대책을 강구할 일이다. 도내에는 익산과 김제 등 두 곳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됐지만 다른 지역의 피해도 이에 못지않다. 따라서 정밀한 실태조사를 거쳐 군산이나 부안 등 피해가 큰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추가해야 할 것이다.

정치권 역시 빠른 시일 내에 수해관련 법안을 정비해야 한다. 18일 여야 수해복구·피해지원 태스크포스가 법안을 확정하고 8월 국회에서 처리하기로 했다지만 정치 상황으로 보아 표류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수해 농민들이 더 이상 좌절하지 않도록 국회도 관련 법 처리에 속도를 내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