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5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대강당에서 열린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만세삼창을 한 뒤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5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대강당에서 열린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만세삼창을 한 뒤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제78주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안보와 경제의 협력파트너로서 일본과 협력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자유민주주의와 맞서 사회 갈등을 부추기는 반국가 공산전체주의 세력과는 맞서 이기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15일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 대강당에서 열린 광복절 경축식에서 우리의 독립운동은 국민이 주인인 나라, 자유와 인권 그리고 법치가 존중되는 자유민주주의 국가를 만들기 위한 건국운동이었다독립을 위해 모든 것을 던졌던 선열들을 제대로 기억하는 것이 국가정체성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어 독립운동은 주권을 회복한 이후에는 공산 세력과 맞서 자유 대한민국을 지켜내는 것으로 경제 발전과 산업화·민주화로 이어졌고, 이제는 세계시민의 자유, 평화, 번영을 위해 국제사회에서 책임과 기여를 다하는 글로벌 중추 국가의 비전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공산 전체주의를 맹종하며 조작 선동으로 여론을 왜곡하고 사회를 교란하는 반국가세력이 여전히 활개치고 있다민주주의 운동가와 인권 운동가, 진보주의 행동가로 위장해 허위 선동과 패륜 공작을 일삼는 공산 전체주의 세력에 결코 굴복해선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산 전체주의 세력과 반국가 세력 언급이 사실상 전임 정부와 야당을 겨냥한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일본에 대해서는 과거사 언급 없이 우리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고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안보·경제 협력 파트너라며 일본이 유엔사령부에 제공하는 7곳 후방 기지의 역할은 북한의 남침을 차단하는 최대 억제 요인"이라고 평가하고, 북한 위협을 막기 위한 한미일 안보협력 중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북한이 핵을 아닌 대화와 협력의 길로 나오도록 국제사회와 공조하겠다고 했다.

이날 경축식에는 지난 13일 일본에서 영주 귀국한 오성규 애국지사와 김영관 애국지사 등 독립유공자와 유족, 시민 등 2천여 명이 참석했으며, 100명의 독립유공자에게 정부 포상이 수여됐다.

한편 일본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패전일인 이날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신사에공물을 봉납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