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방문규 현 국무조정실장이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연합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방문규 현 국무조정실장이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신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에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을 내정했다.

후임 국무조정실장(장관급)에는 방기선 기재부 1차관이 임명됐다.

차관급도 인선했다. 기재부 1차관에 김병환 현 대통령 경제금융비서관을, 행안부 차관에는 고기동 세종시 행정부시장,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에는 이한경 현 행안부 재난관리실장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에는 김형렬 전 새만금개발청 차장을 각각 임명했다.

윤 대통령은 22일 이같은 집권 2년 차 2차 개각을 단행했다.

방 후보자는 행정고시(28)에 합격한 뒤 기획재정부 대변인·사회예산심의관·예산실장·2차관 등을 거쳤고, 문재인 정부 땐 한국수출입은행장을 지낸 기재부 출신 정통 경제관료다.

김대기 비서실장은 방 후보자는 "정통 경제관료로 국정 전반에 대한 폭 넓은 이해도와 조정 능력을 바탕으로 규제 혁신, 수출 증진 등 산자 분야 국정과제 잘 추진할 적임자"라고 밝혔다.

신임 방기선 국조실장은 기재부 경제예산심의관, 정책조정국장, 차관보를 거쳐 지난해 5월 현 정부 출범과 함께 기재부 1차관으로 근무했다. 국조실장은 장관급이지만 국회 인사청문 대상은 아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경제 사령탑이 기재부 출신들로 채워졌다’는 질문에는 “어느 정도 안보와 대외관계가 완성됐기 때문에 대통령이 ‘이제부터 국정의 중심은 경제’라고 해 특히 경제를 오래 했던 분들을 모셨다”고 설명했다.

여가부와 환경부 등 추가 개각 가능성에 대해서는 당장 8월 중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