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가 지역 과학기술 혁신 역량 고도화에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학·연 협력 플랫폼 구축 시범사업’에 선정되면서다.

29일 전북대에 따르면 전북대를 포함한 전국 4개 권역의 플랫폼을 최종 선정했다.

앞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출연연구소 본원과 지역대학 공동 주관의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지난 3~6월까지 권역별 2곳씩, 총 8개 플랫폼을 사전 선정했다.

이 사업은 지속가능한 학·연 협력 플랫폼 구축을 통해 지역의 과학기술 혁신역량을 고도화하여 지역발전의 선순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것으로, 인력양성과 신기술 육성, 기술이전 및 혁신창업 등을 지원한다.

전북대는 키스트(KIST,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본원, 그리고 키스트 전북분원과 플랫폼을 구성해 호남·제주권 대학 가운데는 유일하게 뽑혔다.

이에 따라 오는 2027년 12월까지 4년 6개월 동안 총 112억5,000만원이 투입되고, 이 중 전북대는 총 연구비의 40%인 45억원의 정부지원을 받아 지속가능한 학·연 협력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지자체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지역 중점 육성산업인 나노탄소 기반 에너지 소재 분야 전문인력 양성에 나설 계획이다.

이 사업과 연계된 ‘전라북도 지역 산·학·연 융합연구 사업’을 통해 12억5,000만원의 전북도 대응투자도 확정됐고, 사업 종료 후 협업 플랫폼 확대 운영과 인력양성 등의 성과 확산을 위해 2028년까지 5년 간 매년 키스트 20억원, 전북대 10억원, 지방비 4억2,500만원 등이 투입될 예정이다.

전북대 이승희 교수(공대 고분자나노공학과)는 “전북지역 내 탄소복합소재 및 2차전지 관련기업 수요기반 실무 중심형 교육을 통해 융·복합 인프라 등을 활용한 우수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장천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