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은 29일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논란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은 오늘 국무회의를 포함해 지금까지 이 문제와 관련해 본인의 생각을 이야기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이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문제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통령이 특정한 입장을 밝힌다면 그 논의에 영향력을 줄 수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최근 국방부와 육군사관학교는 홍 장군의 소련공산당 가입 및 활동 이력 논란 등을 이유로 들어 흉상 이전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야권은 물론 여당 보수진영에서도 지나치다는 지적이 일며 찬반론이 엇갈리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윤 대통령이 부쩍 국가운영과 정체성에 대한 이념 관련 발언이 이어지면서, 전임 문재인 정부 당시 1급 건국훈장이 추서된 항일 독립운동가 홍 장군에 대해 과도한 프레임을 씌워 역사지우기를 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은 국방부 소관이라며 입장 표명을 자제하며 거리를 두고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대통령실은 당연히 어떤 문제가 이슈가 되고, 어떻게 전개가 됐다는 정도는 파악하고 있는 게 당연하다""그 논의가 자연스럽게 가거나 합의를 도출할 수 있는 방향에서 조금 흔들릴 수 있기 때문에 대통령이 일부러 입장을 밝히지 않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날 윤 대통령이 국민의힘 국회의원 연찬회에서 이념 중요성을 강조한 데 대해서는 "정치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게 이념"이라며 "똑같은 DNA(유전자)를 가진 민족이 있는데 한쪽은 세계에서 가장 모범적인 경제를 발전시키고 문화강국으로 부상했지만, 다른 한쪽은 세계 최악의 경제 파탄국, 인권 탄압국이 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똑같은 사람이고, 똑같은 DNA를 갖고 있는데 (결과가 다른 건) 바로 이념과 체제의 차이"라며 "한쪽은 자유민주주의 시장체제를 통해 세계가 부러워할 정도로 발전했고, 한쪽은 세습독재 통제경제를 통해 나락으로 떨어진 것인데 이념을 이야기 안 할 수 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북한을 예로 들며 대통령이 언급한 이념의 중요성을 설명한 것이다.

또 윤 대통령이 야당과의 협치가 사실상 어렵다는 입장을 낸 것과 관련해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협치를 바라는 분은 윤 대통령"이라며 "정치적 상황이 쉽지 않아 협치가 잘 이뤄진다고 이야기 할 수는 없겠지만, 그 문제는 여야 간에 잘 풀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최근 야권을 중심으로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문제 삼아 대여 공세를 지속하는 데 대해 도대체 과학이라고 하는 것을 1+1100이라고 하는 사람들"이라며 "이런 세력들과 우리가 싸울 수밖에 없다"고 협치에 비관적 입장을 드러냈다.

한편 이날 한 언론은 윤 대통령이 국무회의 자리에서 홍범도 장군 흉상 이전 논란과 관련해 뭐가 옳은지 보자. 전임 정부가 왜 예산을 들여 굳이 육사에 홍범도 장군 흉상을 설치했는지에 대해 생각해 봐야 한다. 적재적소에 가야하지 않겠냐는 취지로 말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