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은 30일 스타트업·벤처기업 관계자들과 만나 정부가 주도하는 스타트업 생태계를 민간과 시장 중심으로 과감히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스타트업 코리아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정부의 직접 지원을 포함한 창업자의 양적 증가와 내수시장에 안주하는 타성 등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스타트업 기업인들에게 세계 시장은 우리가 차지하겠다는 의지를 가져야 한다고 당부하고, 정부도 지원도 약속했다. 특히 민간이 투자를 주도해 스스로 생태계를 키우고 정부는 일정한 출자와 세제 지원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우리 스타트업들이 전 세계혁신가들과 연대해 마음껏 도전하도록 든든한 지원군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회의 마무리발언에서 대기업의 기술 탈취를 '중범죄'로 규정하면서 "단호하게 사법 처리해야 하고, 억울한 일을 당했을 때 신속하게 구제받고 보복당하지 않도록 국가가 지켜주겠다"고 말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날 스타트업 코리아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정부와 민간이 함께 출자하는 2조원 규모의 스타트업 코리아 펀드2027년까지 조성한다. 한국인이 해외에서 창업한 기업도 국내 법인과 동등하게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고, 외국인의 국내 창업 및 취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비자제도도 완화한다.

비수도권의 창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해서는 청년이 정주할 수 있는 공간인 지방 스페이스-K'(가칭)를 조성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