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4교권 확립과 교육현장 정상화에 만전을 기하라고 말했다.

지난 7월 서울 서이초등학교 교사가 숨진 사건을 계기로 교권 회복목소리가 커지자 내놓은 메시지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통령실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지난 주말 현장 교사들이 외친 목소리를 깊이 새겨야 한다며 이같이 지시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전했다.

최근 며칠 사이에 서울과 경기, 전북 지역 등 교사들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교육계의 비통함이 고조되며 교권회복 운동이 이어지고 있다.

전국 일선 교사 20만 여명은 주말인 지난 2일 국회 앞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은 서이초 교사 추모집회를 열고 교권 보호를 호소했다.

이어 교사들은 숨진 교사의 49재인 이날을 공교육 멈춤의 날로 정하고 연가를 사용해 서울 여의도 국회와 전국 각 시도교육청 앞에서 대규모 추모집회를 열고 교권 보호를 위한 입법 개정을 촉구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달 교권회복 4을 발표했으며, 전날 긴급 당정협의회를 열고 추모집회 대응책과 4대 입법 통과를 논의했다.

다만 교육부는 윤 대통령의 교권 확립 만전지시와는 별개로 공교육 멈춤의 날로 재량 휴업하는 학교장이나 일선 교사들이 연가를 내고 추모집회에 참여하는 것을 불법적인 집단행동으로 간주해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자유민주주의 국체를 흔들고 파괴하려는 반국가행위에 대해 정치 진영에 관계 없이 모든 국민과 함께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무소속 윤미향 의원이 최근 일본에서 친북단체인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가 주최한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추모식에 참석한 것을 염두에 둔 발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